[이코리아] LG유플러스가 자사 IPTV인 U+tv를 통해 디즈니플러스를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디즈니플러스와 국내 IPTV 서비스 독점 계약을 맺은 업체다.
LG유플러스는 U+tv와 글로벌 OTT 디즈니플러스 제휴 상품을 소개하는 간담회를 11일 개최했다. 디즈니플러스는 디즈니·픽사·마블·스타워즈·내셔널지오그래픽·스타 브랜드를 보유한 OTT다. 겨울왕국·토이스토리·어벤져스·스타워즈·아바타 등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이날 LG유플러스는 독점 계약에 따른 차별성을 강조했다. ▲IPTV 요금제 ▲모바일 요금제 ▲신규 가입자 프로모션 ▲U+tv 전용 인터페이스 ▲리모컨 등이다.
IPTV 요금제는 U+tv와 디즈니플러스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전용 리모콘으로 디즈니플러스를 바로 실행할 수 있고, 인터페이스도 아이들나라, TV, VOD 등과 분리해 한 화면에 표시해 접근성을 높였다. 요금은 월 2만4600원(3년 약정, 인터넷 결합 기준)이다.
LG유플러스 자회사 LG헬로비전에서도 디즈니+를 접할 수 있다. LG헬로비전은 케이블TV 서비스 헬로tv와 디즈니플러스를를 결합해 뉴프리미엄디즈니+(월 2만2400원), 뉴베이직 디즈니+(월 2만1300원) 등 상품 2종을 출시했다.
모바일 요금제와의 결합 상품도 있다. 5G는 9만5000원 이상, LTE는 10만5000원 요금제와 구성했다.
신규·재약정 가입자에는 디즈니플러스 3개월 구독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대상은 IPTV 가입자 중 라임 라이트(월 1만7600원) 이상 또는 인터넷 1G 이상 신규·재약정, 이동통신 신규·기변 가입자다.
스피커형 셋톱박스 ‘U+tv 사운드바 블랙’과 연계한 패키지 상품도 마련했다. 패키지 가입자는 사운드바 블랙 임대료가 50% 할인된 월 2만79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U+투게더와 결합하면 임대료가 전액 할인된 2만4600원이다.
제휴 상품 소개가 마무리된 뒤에는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다음은 LG유플러스 관계자들과 기자들이 나눈 질의응답 내용이다.
넷플릭스 론칭 때와 마케팅 전략 차이점은?
김새라 마케팅그룹장: 넷플릭스는 국내에서 인지도 높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LG유플러스와 같이 마케팅하길 원했다. 이에 핵심 타이틀과 인지도 높이기에 초점을 뒀다. 반면 디즈니플러스는 이미 인지도가 있어, LG유플러스에서만 느낄 수 있는 차별점을 알리는 데 집중했다. 리모컨, 사운드바, 요금제 등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할 것이다.
디즈니플러스와 망사용료 문제는 어떻게 논의했나?
정수헌 컨슈머부문장: 디즈니는 CDN과 계약 맺고, 당사는 CDN과 계약해서 높은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구조다. 이에 디즈니가 당사 망 이용에 대한 대가를 간접적으로 지급하는 걸로 볼 수 있다.
LG유플러스가 독점 계약하게 된 계기는?
정수헌 컨슈머부문장: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 등과 디즈니 콘텐츠간에 연관성 있어, 서로 윈윈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마케팅이나 영업 측면에서 전 조직에 일관된 전략이 디즈니플러스와 맞았다. 양사 전략 방향이 같았던 셈이다.
디즈니플러스를 통한 가입자 유치 및 매출 목표치는?
정수헌 컨슈머부문장: 재무적 성과 목표보다는 더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킬수 있을지에 집중하고 있다. 디즈니플러스는 전체 고객 만족을 위한 한 축이다. 고객 경험 혁신이 목표며, 재무적인 부분은 따라올 것이라 본다.
독점 제휴 기간은 언제까지인가?
정수헌 컨슈머부문장: 계약조건은 밝힐 수 없지만, 양사가 윈윈하는 전략이라 생각한다. 독점함으로써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고객가치 혁신에 노력하겠다.
SK브로드밴드 애플TV에서도 디즈니플러스를 제공하는데 경쟁력은 어떻게 확보했나?
정수헌 컨슈머부문장: LG유플러스 고객은 안정적인 인터넷망, 전용 UI와 리모콘 등 편의성을 높였다. 전용 요금제와 구독권 프로모션으로 경제적으로 가입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디즈니와 연동 개발 테스트를 진행한 국내 유일 파트너다. 모든 여건으로 볼 때 LG유플러스만의 편의성은 격이 다르다.
디즈니플러스와의 독점이 끝난 후 전략은?
정수헌 컨슈머부문장: 아직 구체적 계획 없으나 다양 고객 니즈 맞추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있다. 글로벌 OTT들과 협의를 통해 이뤄낼 수 있는 것도 있고, 자체 플랫폼을 개발해서 상용화하는 것도 구상 중이다. 고객 일상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발굴해서 삶에 스며드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U+모바일tv를 자체 OTT로 발전시킬 계획이 있나?
최창국 홈/미디어사업그룹장: 현재 모바일tv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별도 OTT 사업으로 확장시키는 것은 지금까지 했던 방향과는 다르다. 오리지널 드라마, 영화 등 대규모 투자 필요하다. LG유플러스는 XR, 아이들나라 등 서비스들을 통해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다.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를 함께 제공하는 요금제 출시 계획은?
최창국 홈/미디어사업그룹장: LG유플러스가 단독으로 결정할 수있는 문제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