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리콜 차량. (제공=국토교통부)
현대자동차 리콜 차량. (제공=국토교통부)

[이코리아]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기아, 볼보자동차코리아, 기흥인터내셔널, 명원아이앤씨, 허스크바나모터싸이클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0개 차종 32만759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8일 밝혔다.

첫째, 현대자동차·기아에서 제작, 판매한 쏘나타, 카니발 등 4개 차종 31만7902대는 방향지시등 제어 소프트웨어 설계 오류로 좌측 방향지시등 작동 시 우측 방향지시등이 일시적으로 점멸되는 현상이 나타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었으며,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팰리세이드 4366대는 제조 공정 중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내부로 엔진오일 등이 유입되어 제동 시 브레이크 페달 스펀지 현상 및 밀림 현상이 나타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브레이크 페달 스펀지는 브레이크 패달을 밟아도 압력이 생기지 않고 페달이 쑥 밀려 들어가며 제동이 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이 같은 결함은 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리콜이 결정됐다.

해당 차량은 11월 2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 기아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 등의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현대자동차 리콜 차량. (제공=국토교통부)
현대자동차 리콜 차량. (제공=국토교통부)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S60 등 4개 차종 4357대는 운전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 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1월 1일부터 볼보자동차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기흥인터내셔널에서 수입, 판매한 맥라렌 570S 등 5개 차종 196대는 연료호스의 내구성 부족으로 호스가 손상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 되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1월 1일부터 기흥인터내셔널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정상 제작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명원아이앤씨에서 제작, 판매(판매이전 포함)한 플레타 LS1 이륜 차종 471대는 배터리와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간 통신 오류로 탈착형 배터리 소진 후 고정형 배터리 사용으로 자동 전환 시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0월 28일부터 명원아이앤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허스크바나모터싸이클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판매이전 포함)한 허스크바나 VITPILEN 701 등 5개 이륜 차종 306대는 클러치 내 부품(클러치 슬레이브 실린더 개스킷)의 내구성 부족으로 손상되고, 이로 인해 오일이 누유 되어 주행 중 기어 변속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0월 29일부터 허스크바나모터싸이클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연락처 080-357-2500)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