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이코리아] 정부가 오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에 대비해 미래 신교통수단 도입에 필요한 첨단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낸다. 

국토교통부는 19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을 보고·확정했다고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는 자동차, 도로와 같은 교통수단, 시설에 첨단기술을 적용하여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교통 안전을 증진하는 교통체계다.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은 교통 분야별 지능형교통체계 개발·보급을 위한 추진전략으로, 10년마다 수립된다.

이번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은 2030년을 목표연도로 ‘친환경적이고 안전하면서 단절 없는 사람 중심의 교통서비스 제공’을 비전으로 수립됐다. 

이를 위해 우선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등 새로운 교통수단의 원활한 도입과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에 2027년 완전자율주행(레벨 4) 상용화에 대비하여 올해부터 고속도로 등 전국 주요 도로에 C-ITS 통신 인프라 구축을 추진한다. 차량-인프라-센터 간 신뢰성 있는 정보교환을 위해 V2X 보안인증체계도 구축하여 자율주행차의 원활한 운행을 지원한다.

도심 내 수직이착륙을 특징으로 하는 UAM의 탑승시설 구조와 제반설비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고, 도심 내 안전한 운용과 효율적 운항을 위해 도심 3차원 지도를 구축하여, UAM의 본격 활용을 준비한다.

주요 교통시설에서의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사전ㆍ사후 통합 안전 관리체계도 구축한다.

인공지능으로 역주행 등 돌발상황을 감지하는 스마트 CCTV 모니터링 시스템을 주요 구간에 확대하고, 실시간 노면상태(결빙 등) 및 장애물(낙석 등)을 검지하여 운전자에게 위험정보를 제공하는 도로상태 관리시스템 등을 구축하여 도로교통 안전을 강화한다.

철도건널목 교통흐름을 판단하고 위험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는 전자식 경보시스템을 도입하고 인접 도로 교통신호와의 연계체계를 구축하는 등 스마트 철도건널목을 2025년까지 교통량이 많은 200개소에 우선 구축하여 철도건널목 사고를 예방한다.

또 정부는 이용자들의 수요 특성을 반영하여 편리하고 효율적인 이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실내, 지하 등의 위치에서 이용자 행태 데이터를 수집하는 실내 측위 시스템을 2023년까지 개발하여 개별 철도 이용자들의 이동경로 안내 서비스 제공하는 등 철도 이용자를 위한 맞춤형 안내 서비스 제공을 추진한다.

인공지능 기반으로 집에서부터 공항 탑승구까지의 최적 이동 경로 등을 모바일로 제공하는 맞춤형 가상비서 서비스를 구현하고, 자율․추종주행기반 여객 짐운반 카트로봇 도입을 2025년까지 확대하는 등 스마트공항 구축을 통해 항공 교통 이용 편의를 증진한다.

ODA 사업과 연계하여 철도 운행․안전관리 기술의 해외수출을 지원하고, 지능형해상교통정보서비스 등 해양 디지털 기술 관련 국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등도 지원하여 한국형 ITS 수출 생태계를 조성한다.

한편,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은 10월 중 관보 고시 예정이다. 이후 자동차․도로, 철도, 항공, 해상 각 교통분야별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과 함께 연도별 시행계획도 지속 수립·추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안석환 종합교통정책관은 “이번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국민들이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보다 더 안전하면서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체계가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국민들이 상상했던 첨단 교통체계가 실현될 수 있도록 기본계획 상의 세부과제들을 분야별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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