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3일 안동대학교를 방문해 학생들과 대화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3일 안동대학교를 방문해 학생들과 대화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임금이 같으면 비정규직과 정규직은 큰 의미가 없다”라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윤석열 전 총장은 13일 경북 국립안동대에서 취업을 앞둔 학생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한 학생이 윤 후보에게 “청년 일자리가 구축되고 최저임금이 올라가면 기업이나 자영업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상황에서 상생 방안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일자리라는게 비정규직이냐 정규직이냐 대기업이냐 중소기업이냐 큰 차이가 없다”며 “임금의 큰 차이가 없으면 비정규직이나 정규직이 큰 의미가 없다. 요새 젊은 사람들은 어느 한 직장에 평생 근무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고 답했다.

윤 전 총장은 기업이 더 쉽게 노동자를 해고할 수 있도록 노동시장의 유연화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주장도 했다. 그는 “미국은 해고가 굉장히 자유롭다. 회사가 조금 어려우면 그냥 해고할 수 있게 돼 있다. 유럽이 그렇게 노동 보호를 철저하게 하다가 지금은 해고를 굉장히 자유롭게 해놓았다”고 설명했다.

해당 발언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자 윤 전 총장 캠프는 14일 입장문을 내 “후보가 학생들에게 설명한 전체 맥락이나 취지는 전혀 다르다.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정규직이든 비정규직이든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지향해서 임금 격차를 없애려고 노력한다면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구분은 궁극적으로 없어질 것이라는 취지의 이야기”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청년들의 선호를 이해하지 못하고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구분이 의미가 없다고 말한 게 아니다”면서 “후보와 대학생의 대화는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 중 일부만 발췌해서 전체 맥락이나 취지와 다른 내용으로 기사화하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 전 총장의 발언이 알려지자 온라인상에는 찬성하는 의견과 반대하는 의견이 올라왔다. 일부 누리꾼은 "노동환경에 대한 현실을 모르는 소리다. 동일 임금이면 뭐하냐. 계약기간 안 지켜도 몇 달 전에만 통보하면 나가야 되는게 비정규직인데"라고 했다. 

반면 "정규직과 계약직의 임금격차가 없어지면 계약직에 대한 변화가 생길 거다" "‘우리나라도 노동 유연화가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며 윤 후보의 발언에 공감한 표한 글도 있었다. 

문제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 격차다. 고용노동부가 지난 5월 25일 발표한 ‘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해 6월 시간당 임금총액 기준 비정규직 임금은 정규직의 72.4%에 그쳤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 격차는 과거에 비해 다소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것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