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이재명 경기지사가 자신의 ‘기본대출’ 공약에 대한 야권의 공세에 “윤석열로 대표되는 우리 사회 기득권층의 일반 서민에 대한 인식이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사회에는 윤석열이 왜 이리 많을까요’라는 글을 올리고 윤석열 후보와 해당 캠프 경제정책본부장이 했다는 말을 소개했다. 

소개한 글은 “부정식품이라는 것은, 없는 사람은 그 아래 것도 선택할 수 있게 더 싸게 먹을 수 있게 해야 한다”, “밑 빠진 독에 한 없이 물 붓는 것도 문제지만, 돈을 안 갚을 수도 있게 상황을 만드는 것은 정말 나쁜 정책이다. ㆍㆍㆍ 기본이 안 된 말장난으로 호도하지 말라” 였다.

이 지사는 “최근 윤석열 후보와 윤석열 캠프 경제정책본부장이 한 말”이라며 “사람을 보는 눈, 약자를 대하는 마음, 국가의 책무를 생각하는 다짐이 어쩌면 이렇게 다른지. 우리사회 기득권층의 비인간적인, 비상식적인 사고에 개탄을 넘어 참담한 마음마저 든다”고 말했다. 

이어 “’부정식품을 선택할 자유’라는 말은 참으로 어이없고 황당한 얘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연평균 이자율 401%, 1000%는 다른 우주의 이야기가 아니고 바로 한국대부금융협회,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불법사채 이자율”이라며 “여기 어디에서 ‘자유’를 볼 수 있나? 제게는 ‘생존을 위한 마지막 몸부림’으로 보이는 이 처절함이 윤 후보 눈에는 ‘선택의 자유’로 보이나 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어린 시절 얘기도 언급했다. 그는 “절망 속에서 온전한 과일을 실컷 먹는 것, 돈 걱정없이 학교 다니는 것은 그저 꿈이었다”며 “국민께 부정식품을 사 먹지 않아도 될 자유, 살인적 고금리 불법사채업자 문을 두드리지 않아도 될 자유를 드리는 것이 현대 복지국가의 책임”이라고 했다.

그는 “저는 이들이 ‘밑 빠진 독’으로 보이지 않는다. 함께 ‘밑 빠진 독’을 수리해 같이 행복하게 살아가야할 이웃으로 보인다”며 “저는 ‘말 장난’으로 기본대출을 말하지 않았다. 국가가 생의 벼랑 끝 위기에 처한 국민의 삶을 지켜야 한다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IMF 국난 때, 국제금융위기 때, 수십조원의 국민 혈세를 정책자금이라는 이름으로 저리에 지원받고 갚지 않은 것은 우리 국민이 아니고, ‘도덕적 해이’를 걱정한다면 그 화살이 향할 곳은 대기업, 기득권층이어야 한다”며 “윤석열로 대표되는 우리사회 기득권층의 인식이 우려스럽다”고 했다.

이어 “월 30만원이 없어 목숨을 끊어야 했던 송파 세모녀 가족, 수십조원 국민 혈세를 갚지 않고도 지금도 당당하게 기업활동을 하는 대기업들, 국가는 누구를 보호하고 책임져야 하느냐”며 “공정의 허울을 쓴 시장만능주의, 정글자본주의 민낯이 부끄럽다. 아무 거리낌 없이 이를 주장하는 그 당당함이 개탄스럽다. 꼭 이겨야겠다. 국민을 무시하고 잘못을 외면하는 뻔뻔함에 맞서 꼭 이기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