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사진=뉴시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사진=뉴시스

 

정부가 11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200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1일 중대본 회의 모두 발언에서 “오늘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2200명을 넘어섰다”며 “작년 1월 최초 발병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권 차장은 “한 달 넘게 고강도 방역 조치를 시행해 확산세를 눌러왔지만, 휴가철 영향으로 지역간 이동량이 늘고 있다”며 “여름 휴가철을 맞아 주요 관광지인 강원, 부산, 경남 등에서 확진자가 증가하였으며, 휴가 후 복귀 등으로 서울, 경기 수도권도 다시 확진자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진단했다.

이어 “최근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바이러스의 확산으로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사업장, 실내체육시설, 교회, 요양병원 등을 중심으로 집단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감염경로 조사중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지역사회 숨은 전파’가 늘고 있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를 막기 위해 백신 접종과 확산 차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권 차장은 “현 상황에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방법은 확산 차단에 전력을 다하는 것과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것”이라며 “이 두 가지가 제대로 돼야 방역과 경제, 일상 모두 지켜낼 수 있다”고 말했다.

권 차장은 “현시점에서 실천과 참여가 필요한 것은 휴가를 마치고 일상으로 복귀하는 분들이 선제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라며 “특히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휴가지를 방문한 분들은 일상으로 복귀하기 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으실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곧 다가올 광복절 연휴를 맞아 이동을 자제하고 집에서 머물며 휴식을 취해달라”며 “정부에서는 범부처 합동으로 광복절 연휴 기간 ‘집에서 머무르기’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권 차장은 “최근 40% 이상의 국민들이 1차 접종을 끝냈으며, 보완된 백신 접종 예약 시스템은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다”며 “글로벌 백신 공급사와 원료 제조사 사정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백신 수급에 어려움이 있지만, 정부는 확보한 백신 물량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당초 일정에 따른 접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외교적 역량도 최선을 다해서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