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는 6월 1일 대전시 한국수자원공사 본사에서 ‘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 리뉴얼 완료를 기념해 론칭행사를 갖고, 신규 시스템 운영에 들어간다.

국가수도정보센터는 국가 수도사업의 컨트롤타워를 지향하며 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 운영을 통해 산재된 상수도 분야의 주요 정보를 수집 및 통합 관리하며 다양한 정보 제공을 도모한다.

이를 통해 △수질현황, 시설정보 및 기술정보 등 상수도 관련 기본정보 제공, △전국 취·정수장의 수질검사 결과 수집·분석, △상수도통계 발간 및 상수원보호구역 관리상태 평가, △수도정비기본계획  수립 등 정책지원 기능과 대국민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가수도정보센터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상수도 종합정보 관리체계의 실현을 목표로 ‘14년 환경부가 설립하여 ’20년까지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해왔다. `20년 11월 수도법시행령 개정에 따라 한국수자원공사로 업무가 이관되어 올해 1월부터 운영 중이다.

그간 한국수자원공사 국가수도정보센터는 대국민 수도정보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하여 업무 이관에 활용할 전담조직을 신속히 구축하고, 환경부 및 한국환경공단과의 적극적인 업무협의를 통해 안정적인 데이터 이관을 완료했다. 

또한, 사용자 편의성 및 시스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시스템 개선을 추진했다. 메뉴별 사용빈도 분석을 통해 메뉴를 재구성하고 기존 텍스트 위주의 정보를 시각화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시스템 개선을 시작으로 SWM 선도서비스 시범사업을 비롯해 지자체 등 연계기관과의 정보연계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실시간 정보제공 등 서비스 범위 확대를 통해 수도정보 컨트롤타워로서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은 접속을 통해 국민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며, 상수도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홈페이지 리뉴얼을 맞아 6월 30일까지 상수도 관련 퀴즈 풀기 등 다양한 오픈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