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HDC현대산업개발 제공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제공

 

포니정재단은 24일 고려대학교 본관 총장실에서 ‘한국학 장학·연구기금 기부 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에는 포니정재단 김철수 이사장, 고려대학교 정진택 총장, 송혁기 대외협력처장, 김형찬 민족문화연구원장이 참석했다.

포니정재단 김철수 이사장은 “포니정재단은 고 정세영 HDC그룹 (전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뜻에 따라 기초학문 진흥을 계속해 결실을 맺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언어, 역사, 지리 등을 다루는 한국학이 전세계적으로 더욱 확산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포니정재단과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은 2016년부터 한국학 장학·연구 지원사업을 연간 1.5억 원 규모로 5년간 이어 왔다. 이번 한국학 장학·연구기금 기부는 2016년 체결한 협약의 확대, 연장으로, 포니정재단은 기금 규모를 연 1.5억 원에서 3.6억원으로 2배 이상 확대하고, 5년 동안 추가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로써 포니정재단은 총 10년간 국내외 한국학 지원을 이어가게 된다. 2006년부터 고려대에 기부한 장학기금과 연구기금, 민족문화연구원 발전기금을 모두 합하면 총 후원액은 32억 9천만원에 이른다. 

포니정재단은 2016년부터 민족문화연구원과 함께 포니정 펠로우십(Pony Chung Fellowship), 민연 젊은 한국학 아카데미 (RIKS Academy)를 운영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5개 프로그램을 추가해, 총 7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포니정재단은 2005년 설립 이후 고 정세영 HDC그룹 (전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기초학문 진흥 및 인재양성 철학을 계승해 장학, 학술, 시상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