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미일 매출 100대 기업의 MSCI 평가 기업수 및 비중, 전경련
사진=한미일 매출 100대 기업의 MSCI 평가 기업수 및 비중, 전경련

한미일 매출액 100대 기업의 ESG 등급 평균을 조사한 결과 일본, 미국, 한국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등급(AA이상)을 받은 기업 수도 일본(23개), 미국(15개), 한국(3개) 순이었으며, 최고등급인 AAA를 받은 한국 기업은 없었다. ESG가 기업의 건전성과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주요 기준으로 떠오른 상황에서 한국 기업이 더욱 더 ESG 경영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전경련은 23일 ‘한미일 주요기업 ESG등급 비교’ 보고서를 펴냈다. 해당 보고서는 한미일 매출액 100대 기업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평가 결과를 나라별로 비교한 결과다. MSCI의 등급을 확인 가능한 기업 수는 한국 50개사, 미국 73개사, 일본 87개사였다.

등급분포를 놓고 보면 한국은 BBB(15개사, 30%), BB(15개사, 30%)에 분포한 기업 수가 가장 많았으며 AAA를 받은 기업은 없었다. AA 등급을 받은 기업이 엘지디스플레이, 케이티앤지, (주)에스케이로 총 3곳이었다.

일본은 A(29개사, 33.3%)에 분포한 기업 수가 가장 많았으며, BBB(20개사, 23.0%), AA(17개사, 19.5%)에 분포한 기업이 그 다음 순서를 차지했다. 최고등급인 AAA를 받은 기업은 총 6곳으로 이토추상사, 소니, KDDI, 후지쯔, SOMPO, 스미토모화학 등이었다.

미국은 BBB(30개사, 41.1%)와 A(16개사, 21.9%)에 분포한 기업이 가장 많았다. AAA를 받은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와 베스트 바이로 두 곳이었다.  

ESG등급 평균을 따져봤을 때도 일본, 미국, 한국 순이었다. 구체적으로는 일본은 4.6, 미국은 4.4, 한국은 3.6점이 나와 미·일과 한국 사이에 격차가 컸다.

보고서는 각국 기업의 평가 세부 항목 중 상, 하위항목을 받은 항목도 분석했다. 그 결과 일본은 ‘기업행태’에서, 미국은 ‘기업지배구조’에서, 한국은 ‘청정기술개발’ 영역에서 ESG평가 우수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이 높은 점수를 받은 ‘기업행태’를 MSCI는 경영진의 부정행위, 부패, 횡령 등 비즈니스 윤리 관련 행태로 정의했다.

반면 일본은 기업지배구조에서, 미국은 제품안전·품질관리 부문에서, 한국은 기업행태 항목에서 하위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100대 기업 중 일본은 87개사, 미국은 73개사가 검색 가능한 데 반해 한국은 50개에 그치는 것 또한 한국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방증”이라며 “우리 기업들의 보다 능동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