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은 전라선 익산~여수엑스포 180km 구간에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이하 KTCS-2)의 현장설치를 완료하고 금년 말까지 종합시험에 들어간다고 30일 밝혔다. 

KTCS-2는 세계 최초로 LTE-R 무선통신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으로, 금번 전라선의 KTCS-2 현장설치는 신호시스템에 필요한 모든 구성품의 설계, 제작, 설치 과정을 순수 국내 기술로 완료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공단은 향후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철도공사, 국내외 공인시험기관 등과 함께 KTCS-2의 실제 운영환경과 동일한 시뮬레이션 시험을 하는 등 고속철도 수준 이상의 엄격한 종합시험을 할 예정이다.

공단은 전라선 KTCS-2 시범사업을 2021년에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2032년까지 약 2.2조원을 투입하여 전국 모든 노선에 KTCS-2를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본 사업이 완료되면, 열차 운행에 필요한 정보를 무선으로 실시간 제공하게 돼 운행열차의 안전성이 향상되며, 현장설비 최소화에 따라 건설비와 유지보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한영 이사장은 “2010년부터 추진해 온 KTCS-2 구축사업이 괄목할 만한 성과로 이어진 만큼, 향후 종합시험도 면밀히 준비하여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