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 사진=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이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경질에 대해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29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김 전 실장이 임대차법 시행 직전 본인 소유의 강남 아파트 전세 보증금을 14% 가량 올린 행위에 대해 “참 면목 없는 일이다. 이래서 국민들이 화를 내실만 하는구나 생각하고 저도 부끄럽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위원장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사표 수리도 앞당겨지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이미 본인이 사의 표명을 했고 대통령께서도 반려한 건 아니니 시간 문제”라며 “며칠 차이 아니겠는가”라고 답했다. 후임자 물색이 어렵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잘은 모르겠지만 지금 부동산에 매우 예민한 시기이기 때문에 더 어려울 수도 있겠다”고 말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와 관련해서는 “생선가게를 잘할 줄 알고 맡겼더니 고양이가 그 속에 있어서 나쁜 일을 했다”며 “막지 못한 것, 좀 더 일찍 찾아내 그 일을 끊어내지 못한 것 죄송하고 한으로 남는다”고 말했다. 

부당이득 환수와 관련해서는 “야당이 반대하더라도 단독 처리를 불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상조 실장은 전셋값 인상 이유에 대해 석연찮은 해명을 해 논란을 키웠다. 김 실장은 "살고 있는 성동구 금호동 아파트 전세 가격이 올라 어쩔 수 없이 청담동 전세값을 올렸다"고 했지만 예금이 14억여원 있어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 실장은 임대차 3법 시행 이틀 전 서울 청담동 자신의 아파트 전셋값을  14% 올려 받았다. 임대차법은 전세금 인상 폭을 5%로 제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