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하태경 의원. / 사진=뉴시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 / 사진=뉴시스

게임사가 잘못된 확률 정보를 고지할 경우 ‘불공정행위’일까. 최근 업계에서 불거진 확률 조작 의혹이 공정거래위원회로 이첩돼, 게이머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실은 게임업계 확률 조작 의혹 조사를 마치고, 그 결과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접수했다. 조사 결과에는 ‘1등 없는 로또’로 비유되는 넥슨 메이플스토리 ‘큐브 방방방·보보보’ 문제와 유사한 사례도 포함됐다.

하태경 의원실은 조사 과정에서 메이플스토리 큐브 논란과 유사한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를 추가로 발견했다. 넥슨 ‘마비노기’의 세공 시스템·자이언트 종족 아이템 ▲엔씨소프트 리니지 숙련도 시스템 등이다.

또한 확률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게 만드는 교묘한 방해 행위도 고발했다. 확률 정보를 검색하지 못하도록 저화질 그림 파일로 제공하거나, 링크를 홈페이지 최하단의 작은 글씨로 배치해 확률 정보를 쉽게 확인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행위들이다. 하 의원실은 이러한 21개의 소비자 권익 침해 행위를 유형별로 정리해 제출했다.

하태경 의원실은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와 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에 자료 협조를 요청했으나 아직 답변이 취합되지 않아 이번 조사에는 반영하지 않았다. 추후 해당 답변을 바탕으로 국민권익위원회에도 제출할 예정이다. GSOK은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

하태경 의원실은 “유저들은 확률형 아이템에 수백 만원, 많게는 수억 원을 지불한다”며 “그러나 게임업계는 각종 편법으로 확률 정보를 숨기고 있어, 소비자의 피해는 더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