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된 오세훈 후보와 부산시장 후보로 선출된 박형준 후보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서울·부산시장 후보 경선 결과 발표회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된 오세훈 후보와 부산시장 후보로 선출된 박형준 후보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서울·부산시장 후보 경선 결과 발표회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국민의힘 최종 후보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선출됐다. 부산시장 후보로는 박형준 동아대 교수가 확정됐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4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보궐선거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경선 결과는 지난 2일~3일 이틀간 조사기관 2곳에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를 합산해 집계했다. 신인(부산 박성훈)과 여성(서울 나경원·조은희, 부산 이언주)에게는 각각 본인 득표율의 10%가 가산점으로 부여됐다.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는 오신환 후보 10.39%, 오세훈 후보 41.64%, 나경원 후보 36.31%, 조은희 후보 16.47% (기호순) 득표를, 부산시장 후보 경선에서는 박성훈 후보 28.63%, 이언주 후보 21.54%, 박형준 후보 54.40% (기호순) 득표했다.

오 후보는 후보 수락 연설에서 “임기를 다 마치지 못한 시장으로 10년간 살아오면서 죄책감, 자책감이 있었다. 격려해주시는 시민 여러분들을 뵐 때면 더 크게 다가오는 죄책감, 책임감 그 모든 것을 늘 가슴에 켜켜이 쌓으면서 여러분의 용서를 받을 수 있는 날을 저 나름대로 준비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다시 한 번 열심히 뛰어서 그동안 서울시민 여러분들께 지은 죄를 갚으라는 격려와 함께 회초리를 들어주셨다고 생각하고 무겁게 받아들인다. 이 결과가 결코 저에겐 즐겁고 행복한 그런 결과가 아니라 격려와 함께 더 매섭게 질책하시는 그런 신뢰를 보내 주신 것이라고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나 후보에 대해서는 “어려운 상대 만나 스스로 돌아보고, ‘치열해져야겠다’ 다짐하는 계기를 마련해준 좋은 맞수”라고 언급했다. 이어 “(나 후보가) 이번 기회에 국민적 오해도 많이 씻었고, 열심히 뛰는 모습에서 국민들이 강한 인상을 받으셨을 거라고 믿는다”고 했다. 

오세훈 후보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2차 단일화’ 작업을 거치게 된다. 오 후보는 이날 “반드시 단일화를 이뤄내겠다. 분열된 상태에서의 4·7 선거는 스스로 패배를 자초하는 길”이라며 “국민의 지상명령을 받들어서 단일화의 힘으로 국민 여러분의 힘으로 반드시 정권을 심판해내는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의지를 다시 굳게 밝힌다”고 말했다.

한편 박형준 후보는경선 승리 소감으로 “국민의힘이 대안을 가진 정당,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는 정당으로 거듭난다는 것을 부산선거로부터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