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시니어들의 하루 중 주 소비 시간이 2049세대 보다 2시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가 자사 고객들의 연령대별 소비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분석은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만 20세 이상 KB국민카드 고객들의 매일 오전 7시부터 새벽 2시 이전까지 시간대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이용 내역 24억 4304만여 건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분석 결과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들의 하루 중 소비는 78.3%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이전에 이뤄졌다.

이에 비해 2049세대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 전까지 하루 소비의 74.9%가 발생해 시니어 고객 보다 주 소비 시간대가 2시간 길었다.

시간대를 확장해 보면 시니어 고객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 이전에 하루 소비의 87.1%가 집중된 반면 같은 시간대 2049세대는 68.5%를 기록하며 18.6%포인트 차이를 보였다.

하루 중 시니어 고객의 소비는 오후 3시부터 4시 사이를 정점으로 계속 감소해 오후 7시부터 새벽 2시 전까지 시간대의 소비 비중은 12.9%로 동 시간대 2049세대의 31.5% 보다 60% 가량 적었다.

특히 오후 9시부터 새벽 2시 전까지는 2049세대의 17.4% 대비 3분의 1이상 적은 4.7%에 머물렀다.

시니어 고객의 하루 중 소비가 오후 9시 이후 급격히 줄어든 것은 65세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기상시간은 66.0%가 오전 6시에서 오전 7시 사이, 취침 시간은 64.4%가 오후 10시부터 11시 사이라고 응답한 결과와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65세 이상 고객들의 소비 비중이 높았던 주요 업종을 살펴보면 시니어 고객들은 2049세대와 비교해 수퍼마켓과 대형마트 이용 비중이 높았다.

수퍼마켓의 경우 65세 이상 고객의 소비 비중은 42.7%로 2049세대의 13.4% 보다 3배 이상 높았고 대형마트도 15.5%를 기록하며 2049세대의 5% 보다 3배 많았다.

이에 비해 온라인쇼핑과 편의점 소비 비중은 낮아 시니어 고객의 온라인쇼핑과 편의점 소비 비중은 각각 15.9%와 14.4%를 기록하며 2049세대의 43.7%, 30.1%와는 큰 차이를 보였다.

외식 업종의 경우 65세 이상 고객들의 소비 비중이 가장 큰 분야는 일반 한식점으로 외식 업종 소비의 26.4%를 차지하며 2049세대의 16.0% 대비 10%포인트 이상 높았다.

반면 야식집과 배달전문점의 경우 소비 비중이 1.7%에 그쳐 2049세대의 31.3%와 비교해 18분의 1 수준에 머물렀다.

운동 관련 업종 중 등산, 낚시, 골프 관련 업종에서 소비 이력이 있는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은 각각 27.3%, 8.6%, 30.6%로 2049세대의 7.0%, 7.9%, 17.8% 대비 낚시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등산은 3.9배, 골프는 1.7배 높았다.

시니어 고객의 운동 관련 소비 이력이 2049세대 대비 높은 것은 65세 이상 고객들이 운동에 필요한 여가 시간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오는 2030년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5%인 1298만 명이 65세 이상 시니어층으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이번 분석 결과 시니어 고객층은 부양의 대상이 아닌 우리 경제의 소비 주도 계층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향후 인구 고령화 추세에 따라 소비 지갑의 규모도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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