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고 박원순 서울시장 사건과 관련 "피해자와 가족들께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인권위원회가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희롱 등에 관한 직권조사 결과를 발표했다"며 "인권위 조사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해자께서 2차 피해 없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저희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인권위가 서울시와 여성가족부 장관 등에 보낸 제도개선 권고 역시 존중하겠다"며 "관계기관과 협력해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성별 격차를 조장하는 낡은 제도와 관행을 과감히 뜯어고치겠다"며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성범죄가 다시 발붙이지 못하도록 권력형 성범죄는 관련 법을 고쳐서라도 처벌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제도가 공허해지지 않으려면 사회적 공감대와 구성원들의 의지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성평등이 문화가 되고 일상이 될 때까지 민주당은 전국여성위와 교육위를 중심으로 성평등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윤리감찰단과 윤리신고센터,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 통해 당내 성비위 문제를 더욱 철저히 감시하고 차단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