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조기 극복 및 포용적 일상 회복에 중점을 둔 2021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조기 극복 및 포용적 일상 회복에 중점을 둔 2021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학교에서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적다는 취지로 냈던 논문을 두고 '대면수업 확대' 관련 논란이 번지자 "논문 결과 해석에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직접 해명을 내놨다.

정은경 청장은 25일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의 올해 업무계획 발표 브리핑에 참석해 해당 논문의 연구가 진행된 당시와 지금 상황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문제가 된 논문은 정 청장이 한림대 의대 사회의학교실 연구팀과 공동으로 소아감염학회지에 발표한 것으로, 코로나19 확진 소아·청소년 가운데 학교 내 전파 사례는 2%에 불과하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논문은 “코로나19 대응으로 학교를 폐쇄하는 것의 이익은 제한적이고,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큰 피해를 야기한다”고 주장했다.

논문 내용이 알려지자 야당을 중심으로 정 청장의 의견이 방역정책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에 화제가 된 논문은 방역 정책 결정 구조 자체의 결함을 나타내고 있어 차원이 다른 심각성을 갖는다"며 "방역 책임자가 정책 결정 과정에서 이런 의견을 내지 않은 채 학술지에다만 주장을 펼쳤을 것이라고는 도저히 생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정 청장은 “해당 논문은 지난해 5~7월 지역사회 유행이 크지 않았던 때 등교 재개 후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분석한 것”이라며 “지난해 하반기(7~12월), 특히 3차 유행 때는 학교에서도 일부 집단 발병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논문 결론은 학교 방역조치 덕분에 학교 내 대규모 전파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지난해 등교 제한 외에 발열 검사, 손 위생 등도 학교 내 전파를 막았다는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논문을 쓴 이유에 대해선 “질병관리청은 과학적 근거 기반의 질병 예방관리를 하기 때문에 역학적인 상황에 대한 것들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그것을 근거로 정책을 만드는 노력을 계속해오고 있다"며 "그런 것을 논문의 형태로 발표해 전문가와 소통하고 검증받으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