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전기료 등 공공요금과 하수도, 택시요금 등 공공서비스 요금이 들썩이고 있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5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전기 등 공공요금이 전월보다 0.3%, 전년동월보다 4.2% 상승했다.

종류별로는 상수도료가 전월대비 0.5% 올랐다. 도시가스(6.5%)·전기료(2.7%)·지역난방비(5.0%) 등은 전년같은 기간보다 올랐다.

상품별 상승률에서 전기·수도·가스의 전년동월대비 상승률은 최고다. 가공식품(3.8%), 수산물(0.7%)보다 높다.

공공서비스 요금도 상승세다.

하수도료가 전년동월보다 11.9%, 택시료가 8.0% 올랐다. 집값은 전세가 전월보다 0.2%, 전년동월보다 3.1% 상승했고, 월세는 전년동월보다 1.1% 올랐다.

문제는 공공성격의 물가가 상승할 경우 다른 물가에도 영향을 미칠 개연성이 높다는 점이다.

전기료, 가스료가 오르면 일반음식점 메뉴가격이나 공산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부 발표대로 물가가 바닥세라 하더라도 물가상승에 따른 압력이 미칠 수 밖에 없다.

그나마 전월과 비교해 변화가 없다는 점이 위안거리이지만 세월호 참사로 민생경제가 침체의 늪에 빠져 있다는 점은 또 다른 부담이 될 전망이다.

정부 관계자는 "기저효과 등 기술적 요인에 따라 상승폭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이지만 물가안정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불안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구조개선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