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대응 현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27일 코로나19 대응 현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틀 연속 신규 확진자가 500명 이상 발생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는 가운데,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여부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7일 정례 브리핑에서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수도권과 각 권역의 거리두기 조치를 좀 더 강화할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지방정부와 각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추가로 수렴해 조속한 시일 내 결정할 예정”이라며 “일요일(29일) 중대본 회의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오늘과 내일 중으로 의견을 더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에는 지난 24일부터 2단계가 적용됐고, 호남권과 강원권 일부 지역 등에서는 1.5단계가 시행 중이지만, 코로나19 확산세는 가파른 상황이다.

27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69명에 달해, 전날(583명)에 이어 이틀 연속 500명대를 기록했다. 특히 최근 1주일간 지역발생 확진자수는 일 평균 382.7명으로 집계돼 전국 2.5단계 기준(400~500명 이상 또는 더블링 등 급격한 증가 시)에 가까워지고 있다.

손 반장은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지난 1주간 일평균 호남권은 32명, 경남권은 32명, 충청권은 24명 등을 나타내는 등 1.5단계 기준을 초과하는 권역이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다만 "현재 1.5단계 기준에도 해당하지 않는 권역들이 존재한다"며 "전국적인 동일 조치로서 규제를 내릴지, 말지에 대해 지자체와 전문가의 의견 수렴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여러 의견을 듣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집단감염이 발생한 곳은 일상생활에서의 지인·친척들과의 식사 모임, 소모임 등과 함께 위험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들"이라며 "수도권의 경우 언제, 어디서 감염이 되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인 만큼 당분간 모든 모임과 약속을 취소하고 집에 머물러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