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권 일각에서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에 대한 병역특례를 줘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것과 관련해 자제를 당부했다.

이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BTS는 세계적 자랑이다”라면서도 “BTS의 병역 문제를 정치권에서 계속 논의하는 것은 국민이 보기에 편치 못하고 본인도 원하는 일이 아니니 이제는 말을 아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문화예술계 긴급현안 간담회 자리에서도 “BTS 본인들이 그것(병역특례)을 굳이 원하지 않는데 정치권에서 먼저 말을 꺼내는 건 어떨까 싶은 조심스러운 생각”이라며 “논의가 정치권 마음대로 번져가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BTS가 군대에 간다면 거기서도 활동을 통해 국가의 위상을 높이고 세계인에 희망의 메시지를 던지는 역할을 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며 “정치권이 아닌 문화예술계나 본인들 차원에서 정리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같은 당 노웅래 최고위원이 BTS 병역특례 부여 방안 논의를 언급한 데, 공정성 시비가 불거질 조짐이 보이자 차단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노 최고위원은 지난 5일 “모두가 반드시 총을 들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제 BTS 병역특례를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6일에도 라디오에 출연해 “손흥민은 되는데 왜 BTS는 안 되냐”면서 “밥 딜런은 노벨 문학상도 받는데 왜 우리는 (대중가수를) 딴따라로만 보냐. 장르가 구분이 안 되는 퓨전의 시대에 대중음악을 너무 폄하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