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오세훈 전 서울 시장. 사진=뉴시스
미래통합당 오세훈 전 서울시장. 사진=뉴시스

 

미래통합당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최근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높아진 것과 관련해 핵무장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오 전 시장은 19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북한은 본질적으로 핵을 포기할 생각이 손톱만큼도 없다. 우리 입장에서는 극단의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북한은 변하지 않는다”며 핵카드를 주장했다.

오 전 시장은 “문재인 정부 출범 초에 우리는 절대 전술핵 재배치나 핵 개발 선택지를 갖고 있지 않다고 입장을 정리한 것은 매우 큰 전략적 실패”라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나라는 중국이고, 그 중국을 움직여야 북한이 그나마 핵폐기를 고려하기 시작할 상황을 만들 수 있다”며 “직접 핵을 개발하거나, 미국과 협상으로 전술핵을 재배치한다든지, 유럽식 핵공유 등의 카드를 우리 정부가 고려하기 시작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중국은 굉장히 생각이 복잡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그러나 핵을 자체 개발한다거나, 전술핵을 재배치하는 단계는 아니라고 했다. 그 이유로 "미국이 우리의 핵개발을 쉽게 용인한 상황도 아니고, 전술핵을 재배치한다는 것은 주변 4강과의 갈등을 야기할 소지가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정부가 북핵 폐기를 위해 어떤 선택도 마다하지 않는다고 할 때 북한과 중국을 변화하는 지렛대로 사용하는 게 가능해진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오 전 시장은 지난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반도는 핵의 그림자속으로 들어왔다"며 "계속 가중될 '겁주기' 앞에서 굴종적 평화를 동족애로 포장하며 정신승리에 안주할 것인가. 자체 핵개발 카드와 전술핵 재배치카드의 장단점을 비교 선택하여 후세에게 힘의 균형속 진짜 평화를 물려줄 것인가"라고 핵무장의 필요성을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