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와 북한의 태도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와 북한의 태도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청와대가 북한의 최근 계속된 대남 공세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했다.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은 16일 NSC 상임위 긴급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정부는 오늘 북측이 2018년 ‘판문점선언’에 의해 개설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일방적으로 폭파한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 고 밝혔다.

이어 “북측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파괴는 남북관계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바라는 모든 이들의 기대를 저버린 행위로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태의 책임이 전적으로 북측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 북측이 상황을 계속 악화시키는 조치를 취할 경우, 우리는 그에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도 17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와 관련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고 “북측의 이러한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써는 더 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남측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특사로 파견하겠다는 제안을 했지만 김 제1부부장이 이를 거절했다고 보도한 데 대해서도 청와대는 유감을 표명했다. 

윤 수석은 "북측은 우리 측이 현 상황 타개를 위해 대북 특사 파견을 비공개로 제의한 것을 일방적으로 공개했다. 이는 전례없는 비상식적 행위로 대북 특사 파견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한 처사로서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