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를 이유로 남북 간 모든 통신연락선을 완전 차단하겠다고 나섰다. 북한이 적용 대상으로 꼽은 연락망은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동·서해 군 통신선, 노동당 본부청사와 청와대 간 핫라인 등 남북 간 모든 통신선이 포함된다. 

북한 발표 다음날인 10일 통일부는 긴급 현안브리핑을 갖고 "대북 전단 살포를 주도한 탈북민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대표 박상학)과 큰샘(대표 박정오)을 남북교류협력법 위반으로 고발하고 법인 설립 허가를 취소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통일부의 발표는 북한의 강경 조치를 의식해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통신선 재개와 관련해서는 서두르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북측이 공식적으로 어제 정오부터 남북통신선을 차단하겠다고 했고, 우리 측 공동연락사무소가 어제 정오에 통화를 시도했고 이를 확인했다. 남북 통신선 재개에 대한 남북간 합의가 있을 때까지 매일 통화를 시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북한의 강경대응에 ‘저자세’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여 대변인은 “정책은 정세를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지, 저자세니 고자세니 하는 감정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여 대변인은 “대북전단 살포는 남북이 중단하기로 합의한 판문점 선언에 위배되는 행위임을 분명히 밝힌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가 이에 대해 조기에 명백한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