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일(현지시간) 발표한 2019년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 자료=기획재정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일(현지시간) 발표한 2020~2021년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 자료=기획재정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을 경고하며, 각국의 재정확대 및 통화정책 완화를 주문했다.

2일(현지시간) OECD는 ‘중간 경제전망’을 발표하고,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지난해 11월 전망치(2.9%)보다 0.5%포인트 낮은 2.4%로 전망했다. 만약 OECD 예상대로라면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이래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게 된다.

게다가 이 전망치는 코로나19가 올 1분기 이후 완화될 것이라는 가정에 따른 것이다. OECD는 만약 코로나19가 유럽·북미로 확산되면서 장기화될 경우 세계 경제성장률은 1.5%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세계 경제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OECD가 내놓은 해법은 적극적 재정정책 및 완화적 통화정책이다. OECD는 단기적 수요위축을 해결하기는 어렵지만, “낮은 정책금리와 정부지출 확대는 (코로나19) 위기가 완화되고 여행제한 조치가 해제된 이후의 수요회복을 도울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OECD는 코로나19 사태가 악화될 경우, 각국의 경제정책 공조 없이 경기둔화에 대응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허리띠를 풀어도 혼자가 아닌 다 함께 풀어야 한다는 것. OECD는 “모든 국가에서 추가적인 재정·통화정책 지원과 강력한 구조개혁이 시행될 때 (세계경제) 성장이 회복되고, 불확실성이 감소하며 소비자들의 신뢰가 높아질 것”이라며 3년간 모든 국가에서 GDP 0.5% 수준의 재정완화 정책을 시행하고, 주요 국가들은 정책금리를 인하하는 등 정책 공조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20+α 조원 규모의 지원을 약속했다. 자료=기획재정부
정부는 지난달 28일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20+α 조원 규모의 지원을 약속했다. 자료=기획재정부

실제 주요 국가들은 지난달부터 OECD가 주장한 확장적 재정정책과 금리인하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여파가 가장 큰 중국의 경우, 인민은행이 지난달 20일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를 1년 만기는 4.15%에서 4.05%로, 5년 만기는 4.80%에서 4.75%로 각각 인하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또한 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달 28일 긴급성명을 내고 “미국 경제의 펀더멘털은 여전히 강하다”면서도 “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적절하게 행동하고 우리의 수단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이탈리아는 2일 36억 유로 규모의 긴급 예산을 편성하고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지원하기로 했다. 일본은행 또한 2일 국채매입을 통해 5000억엔의 자금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 또한 지난달 28일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피해극복 지원금 및 금융·공공기관을 통한 공급 확대, 코로나19 특별 추경 편성 등 20조원 이상의 긴급지원을 약속했다. 

각국이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에 나선 가운데,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가 참여하는 컨퍼런스콜(전화회의)에 관심이 쏠린다. 한국시간으로 오늘 9시에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콜에서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공조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