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유엔총회가 열리는 뉴욕에서 만났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TV에 나오는 게 전화 통화보다 낫다"며 농담을 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에 전화를 걸어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父子)의 의혹을 조사할 것을 압박했다는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현재 탄핵 위기에 처한 상태다. (사진=뉴시스)
미국 법무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오른쪽)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지난 7월 통화 녹취록을 공개했다 (사진=뉴시스)

 

미국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에 돌입했다. 하지만 탄핵이 실제로 이루어질지는 미지수다. 민주당이 과반을 넘게 차지하고 있는 하원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더라도, 실질적으로 탄핵을 결정하는 상원의원의 3분의 2를 공화당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법무부는 25일(현지시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둘러싼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검찰총장과 미국 법무장관이 함께 협조하길 바란다는 내용이 담겼다.

녹취록 공개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민주당이 나와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통화 내용을 본다면 사과할까? 그들은 그래야 할 것이다." "이는 완벽한 통화였고 민주당을 놀라게 할 것이다!"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반면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 선거의 진실성과 존엄성 그리고 국가 안보를 훼손하는 행동을 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의 통화 내용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심각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가 마치 마피아들의 협박처럼 들렸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도 탄핵 지지 의사를 밝혔다고 워싱턴 포스트는 전했다. 힐러리 전 장관은 "미국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배신했다. 이것은 정치적 선언이 아닌 냉혹한 현실이고, 우리는 행동해야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를 강하고 자유롭게 지켜주는 것들에 대한 명백한 위험이다. 나는 탄핵을 지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미 법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내용 관련해 수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CNN에 따르면, 법무부는 성명을 내고 이번에 공개된 녹취록이 선거법을 위반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법무부 대변인은 "절차에 따라 범죄조사부가 통화기록을 검토했고, 적용 가능한 법을 살펴봤을 때 선거법에 위반되는 내용은 없었으며, 추가적인 조치는 정당하지 않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