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슈아 웡 홍콩 데모시스토당 비서장(왼쪽 두번째)이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의회 출석에 앞서 토드 영 공화당 상원의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토드 영 상원의원 트위터 갈무리>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을 공식 철회한 이후에도 사태 수습에 애를 먹고 있는 홍콩 정부가 연이어 체면을 구기고 있다.

송환법 반대시위를 이끌어온 조슈아 웡 데모시스토당 비서장과 홍콩 가수 데니스 호 및 학생 대표들은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의회 산하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홍콩 인권민주주의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이 법안은 미 국무부가 매년 홍콩의 자치수준을 평가해 홍콩에 적용되는 우대 조건의 지속 여부를 결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웡 비서장은 이날 의회에서 “2019년은 역사의 분수령으로, 지금이야말로 미국 의회가 홍콩 인권민주주의법안을 통과시킬 때”라며 “중국은 홍콩의 자치권을 약화시키고 있지만, 중국은 이 자유로운 사회를 통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웡 비서장은 이어, “중국 정부가 홍콩의 자유를 훼손하면서, 동시에 홍콩의 세계적 위상으로 인한 경제적 이득만 취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홍콩의 의회인 입법회의 타니아 챈 의원 또한 지난 16일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유엔이 직접 홍콩 경찰의 폭력적인 진압에 대해 조사해줄 것을 촉구했다.

시위대의 주요 인물들이 국제사회의 도움을 요청하면서 홍콩 및 중국 중앙정부의 입장도 난처해졌다. 사태수습이 지연되는 것도 문제지만, 활력 넘치는 글로벌 금융허브로서 홍콩이 가진 긍정적 이미지가 훼손되고 있기 때문.

실제 홍콩 정부는 최근 여러 글로벌 홍보회사와 접촉해 홍콩 이미지 개선을 위한 도움을 요청했지만, 모든 회사가 계약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이 최근 공개한 녹음파일에 따르면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지난달 말 기업인들과의 비공개 회동에서 “8개의 광고회사 중 4곳은 즉시 우리의 제안을 거절했다”고 밝혔다. BBC는 17일 나머지 4곳의 홍보회사도 고심 끝에 홍콩 정부의 제안을 거절했다고 전했다.

송환법 사태로 인해 홍콩의 국제적 위상이 추락하고 있지만, 홍콩 정부는 여전히 시위대의 핵심 요구사항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홍콩 시위대는 송환법 철회 외에도 체포된 시위대 석방 및 경찰의 폭력진압에 대한 독립적 조사기구 구성, 행정장관 직선제 등을 요구하고 있다. 18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람 장관의 자문기구인 행정회의 버나드 챈 의장은 최근 인터뷰에서 “그들은 5대 요구를 내세우고 있지만 그건 시작일 뿐”이라며 “급진적인 시위대들은 정부가 모든 요구를 수용해도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