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사진=뉴시스

우리 정부가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처리 문제를 공론화했다. 

16일(현지 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린 IAEA 정기총회에 참석한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기조연설에서 “원전사고 이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처리 문제는 여전히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전 세계적으로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우려했다.

문 차관은 “최근 일본 정부 고위 관료는 원전 오염수 처리 방안으로 해양 방류가 불가피하다고 언급하기 시작했다. 해양방류로 결정될 경우 전 지구적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국제 이슈로 일본 국내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문 차관은 이어 “IAEA가 후쿠시마 사고 처리에서 일본과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 온 것처럼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도 동일한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며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했다. 

일본 측은 "한국은 (오염수가) 바다로 방출되는 것을 전제로 말하고 있어, (주장을)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다케모토 나오카즈 일본 과학기술상은 기조연설에서 “폐로, 오염수 대책에 대해 과학적 근거가 없는 비판을 받은 적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산 식품의 수입 규제에 대해 아직까지 과학적 근거가 없이 규제를 유지하는 국가, 지역이 있어 재해지의 부흥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조기 규제 철폐를 호소한다”고 말했다.

다케모토 과학기술상은 그러면서 “방사능 오염수는 정화과정을 거쳤고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를 제외하고 다른 방사능 물질이 검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다케모토 과학기술상의 이 발언은 원전수에 ‘삼중수소(Tritium)’라는 방사능 물질이 남아있다고 얼떨결에 인정한 것이어서 주목을 받았다. 삼중수소는 후쿠시마 제1원전서 나온 방사성 물질로 기형이나 암을 유발하는 방사능 물질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