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방송 화면 갈무리

지난해 7월 23일 라오스 남동부 아타프주에서 발생한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 사고가 인재였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8일(현지시간) 라오스뉴스통신(KPL)에 따르면, 라오스 정부는 수력발전용 댐인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사고에 대한 독립 전문가 위원회(IEP) 조사결과, 불가항력적인 사고로 볼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라오스 정부가 댐 붕괴를 SK건설의 부실 시공에 따른 사고로 규정한 것이다.

IEP는 사고 원인에 대해 "붕괴사고 전 며칠간 집중 호우가 쏟아졌지만, 붕괴가 시작됐을 때 댐 수위가 최고 가동 수위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사고의 근본 원인은 보조댐 일부에 나타난 ‘누수’로 보조댐의 기초 지반에 침식이 용이한 토사층이 존재했고, 해당 토사층에 작은 물길이 형성돼 침식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IEP는 또 "댐에 물을 채우는 과정에서 이 같은 현상이 최상부에서도 일어나 전체 붕괴로 이어졌다."며 "적절한 조치로 막을 수 있었던 인재라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SK건설은 입장문을 내고 “공학적 근거가 결여돼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반박했다. SK건설 관계자는 "IEP가 주장한 바와 같이 누수로 인해 원호파괴가 발생한 것이라면, 사고 전 댐 하단부에 대량의 토사 유출이 목격되었어야 하는데 그러한 사실이 없다"며 "세계 유수의 엔지니어링 업체들도 모두 IEP의 사고원인과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반박했다.

SK건설은 또 IEP가 자신들이 지정한 위치, 방법론, 제3의 분석기관을 통하여 토질 분석을 실시해 검증 방식이 객관적이고 공정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7월 23일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이 붕괴되면서 쏟아진 5억t의 물이 6개 마을을 덮쳤다. 이 사고로 사망 40명, 실종 66명, 이재민 6000여명이 발생했다. 사고 후 SK 최태원 회장은 이재민 구호에 써달라며 라오스정부에 성금 1천만 달러를 기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