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 / 사진 = 김윤진 기자

카카오페이가 청구서, 배송 서비스 등을 확대하고, 별도 앱을 5월 내 출시한다.

20일 카카오페이는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카카오페이 2019’를 열고, 출범부터 지난 2년간의 성과와 앱 출시 등 올해 주요 사업 계획을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는 “현재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인 결제, 송금, 멤버십, 청구서, 인증, 투자 서비스를 한 차원 더 확장하고, 이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사용자들이 마음 놓고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상반기 안에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 카카오페이는 지인 선물, 중고 거래, 쇼핑몰 반품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개인간 물품 거래에 자사 결제, 송금 서비스의 장점을 접목해, 앱 내에서 주문, 결제, 배송 조회, 반품까지 가능하게 구현한다.

기존 서비스의 범위도 더욱 확대된다. QR코드·바코드 기반의 오프라인 결제에 신용카드 연결이 가능해지며, 해외에서 환전 없이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글로벌 크로스보더 결제도 연내 지원된다. 태양광PF, 국내외 주식, 채권, 펀드 등 투자 상품 다각화에 주력할 예정이며, ICT 규제 샌드박스 기반으로 모바일 전자고지 확산에 나선다.

여러 제휴사의 상품을 카카오페이에서 비교, 선택할 수 있는 보험 서비스도 연내 출시한다. 사용자가 각 보험사를 찾아 상품을 비교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해 필요할 때, 필요한 보장만 취해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청구서 서비스에는 결제, 영수증, 이용대금 명세서까지 모두 모바일로 전환한다.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 카카오페이 안에서 여러 카드사의 결제 영수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결제 취소를 대비해 종이 영수증을 따로 보관하거나 카드사 홈페이지에 로그인해 출력해야 했던 번거로움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영수증은 모두 상반기 내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가 청구서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 = 김윤진 기자

아파트 메뉴도 개설한다. 류영준 대표는 “주거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하기 위해 모빌이라는 회사를 인수했다. 이를 통해 카카오페이는 입주자 간의 소통 확대, 결제의 불편함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금융 생활에서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는 노하우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류영준 대표는 “데이터, AI 기반 이상거래 감지시스템과 별도 금융 고객센터 운영하고 있다”며 “국내에 우리보다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곳, 별도 금융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테크핀 기업은 없다”고 말했다.

확장된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사용자의 금융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조회 서비스도 빠르면 이달 말 출시된다. 여러 금융기관과 카카오페이 내부 서비스를 통해 일어난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마이데이터 시행에 맞춰 서비스는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는 위 기능들을 모두 담기 위한 앱을 이달 안에 별도 출시한다. 앱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 경험과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면서 일상생활에서도 금융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카카오페이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니즈에 따라 카카오페이앱과 카카오톡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류영준 대표는 “자회사 출범 2주년을 맞은 올해는 카카오페이 금융 서비스 확대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서비스의 체계적인 확장과 유기적인 연결로 마음 놓고 이용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의 입지를 강화함과 동시에, 새로 출시하는 앱을 통해 어려운 금융을 편안한 일상으로 만들어주는 카카오페이만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들이 취재진들과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 사진 = 김윤진 기자

류영준 대표의 발표가 끝난 뒤에는 취재진과 카카오페이 관계자들의 Q&A가 이어졌다. 다음은 Q&A 내용이다.

Q: 최종적으로 카카오페이를 카카오톡에서 분리할 계획인가. 아니면 투트랙으로 계속할 것인가.

A: 독립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

 

Q: 배송 서비스는 직접 배송하는 것인가. 아니면 기존의 C2C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인가.

A: 배송 서비스는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전담할 예정이다.

 

Q: 카카오페이 통합조회 서비스의 금융기관 범위에는 생활금융 앱도 포함되나.

A: 뱅크샐러드 같은 앱을 비롯한 외부 금융 데이터도 볼 수 있게 된다.

 

Q: 신용카드를 연동하면 수수료가 가중되는 건가.

A: 기존과 같은 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다.

 

Q: 보험 기능 확대가 설계 수수료를 축소로 이어지지만, 설계사들의 생계를 위협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올 것 같다.

A: 카카오페이는 장기적인 관점보다는 일상의 위험에 집중하고 있다. 이처럼 기존 설계사들의 업무 범위와 겹치지 않는 분야에만 진출하기 때문에, 우려하시는 일은 생기지 않을 것이다.

 

Q: 금융서비스가 확대되면 해킹 등 범죄에 더 많이 노출될 것 같다.

A: 카카오는 지금도 해킹 시도를 받고 있으며, 최선을 다해 방어하고 있다. 그래서 현재까지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없었다. 그만큼 안전하다고 보셔도 되며, 앞으로도 보안에 대한 투자는 아끼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