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QR코드 결제 수단 중 하나인 라인페이.

[이코리아] 제로페이 제휴사가 속속 확정되는 등 구색이 갖춰지고 있어 네티즌들의 관심이 쏠린다. 제로페이는 서울시와 중소기업벤처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간편결제 서비스로, 소상공인들의 카드 결제 수수료 부담을 없앤다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오는 12월 시범적으로 실시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제로페이 사용법은 간단하다. 도입 시 매장에 설치될 QR코드를 스마트폰 앱으로 읽으면, 연계된 계좌에서 현금이 빠져나가는 방식이다. 결제 수수료는 제휴 은행 및 사업자가 부담한다. 사실상 체크카드·현금카드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셈이다.

이같은 서비스는 QR코드 왕국으로 불리는 중국에서는 이미 대중화돼있다. 중국의 QR코드 기반 결제 비율은 67%에 달하며, 노점에서도 활용할 정도로 일상적인 결제 방식이다. 일본의 경우에는 최근 QR코드 규격 통일을 추진하는 등 QR코드 결제를 장려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제로페이가 도입되더라도, 당장 소상공인들이 부담을 덜 수 있진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국은 카드 결제 비율이 90% 이상, 신용카드 결제 비율이 50% 이상일 정도로 카드 보급률이 높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이 하루아침에 익숙한 카드 결제 대신 제로페이를 사용하게 되진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실제로 QR코드 시스템을 개발한 건 일본 기업이지만, 정작 일본 내에서는 상품 정보 스캔 위주로 활용되고 있다. 일본 국민의 80%는 결제 시 현금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중국은 신용카드 보급이 1인당 0.33장으로 크게 낮고, 인구 수에 비해 은행과 ATM 수가 부족해 QR코드 결제가 대중화될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해 금융전문가들은 “서울시가 제로페이를 도입한다면, 초기에는 보급·유지비용이 카드 결제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것보다 비효율적일 수 있다”며 “제로페이 결제율 50% 이상을 목표로 홍보를 지속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