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실 제공

[이코리아]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포스코바로세우기’ 시민연대는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CEO 승계카운슬 해체와 공정하고 투명하게 회장을 선임할 것”을 촉구했다.

추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권오준 전 회장의 개입과 카운슬 구성원들의 짬짜미로 과거의 적폐를 감춰줄 인사를 신임 회장으로 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은 모두 발언에서 “우리나라에는 국민기업을 표방하면서도 정권이 바뀔 때마다 낙하산 인사 논란에 휩싸이면서 정권의 전리품이라는 비판을 받는 두 개의 기업이 있다. kt와 포스코다”라고 지적하며 “문재인 대통령은 이 기업들의 인사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런데 이를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른바 ‘포피아’라 불리는 세력이 포스코 사유화를 지속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된다”라고 말했다.

추 의원은 그 근거로 “포스코 승계 카운슬은 14일 포스코 회장 후보를 6명으로 압축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후보 선정 기준과 절차에 대해 아무 것도 공개되지 않고 있다. 추가 추천이라는 이름으로 수시로 후보가 바뀌고 이 과정에서 전직 관료들의 이름이 오르내리는가 하면, 권오준 전 포스코 회장과 모 후보의 골프회동이 알려지면서 권 전 회장의 개입 의혹이 짙어졌다”라고 설명했다.
 
추 의원은 “불투명하고 불공정한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하고 승계 카운슬을 해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원외교와 부실화라는 흙탕물을 뒤집어쓴 포스코를 적극적으로 개혁해 국민기업으로 되돌릴 수 있는 회장 선임 절차를 새롭게 시작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