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작가. <사진=JTBC '썰전' 캡처>

[이코리아] 유시민 작가가 비트코인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

7일 방송된 JTBC 시사 프로그램 <썰전>에서는 ‘가상화폐 열풍의 명암’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다. 유 작가는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진짜 손대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며 “비트코인은 사회적 생산적 기능이 전혀 없는 화폐다. 사람들이 빠져드는 바다이야기 같은 도박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화폐의 기본적인 조건은 가치의 안정성”이라며 “가치가 요동을 치면 화폐로서의 기능을 잃게 된다. 세계 각국은 자국 화폐의 가치를 안정되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비트코인은 (안정되게 하기 위한 수단이 없어) 변동성이 너무 크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비트코인 시세는 최근 연일 큰 폭으로 급등하며 불확실성을 보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일각에선 ‘거래소의 24시간 운영’, ‘초 단위 시세 변동’ 등 요인으로 잠 못 이루는 투자자들이 늘어 ‘투자보단 투기판에 가깝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유 작가는 또 “국가는 화폐를 가치의 안정성도 보증하고, 국내 경기변동도 조절하고, 국민경제를 안정되고 순조롭게 운영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트코인 같은 화폐가 전 세계를 점령해서 각국 정부의 통화조절 기능이 사라진다면 투기꾼한테만 좋을 것”이라며 “언젠가 각국 정부와 주권국가들은 비트코인을 불법화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 작가와 함께 출연한 박형준 동아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도 비트코인의 위험성에 대해 동조했다. 박 교수는 “가상화폐의 본래 취지는 무정부적이고 민주적인 화폐를 만들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지난 7년간 범죄 도구로 악용되는 경우는 많았지만, 거래수단, 결제수단으로서 가치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이어 “(현재 비트코인 시장에는) 파티는 끝났다고 보고 매도하는 분위기와 막차라도 타자며 매수하는 분위기가 공존하고 있다”며 “국가는 위험성을 인지하고 규제할 의무는 있지만, 개인의 손해에 대해 책임져주지는 않는다. 책임은 개인이 져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