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100억 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의혹 사건의 제보자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으로 확인됐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8일 사정당국 관계자로부터 “이명박 정부 출범 초인 2008년 10월 국회에서 불거진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100억 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의혹의 제보자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59·사진)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DJ 100억원대 CD 의혹 사건은 2008년 10월 주성영 한나라당 의원이 제기해 큰 파문이 일었다. 당시는 이명박 정권이 광우병 촛불집회로 정치적 위기를 맞은 시기였고,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 대한 대대적 세무조사가 진행된 때였다. 이 때문에 야당에선 느닷없이 불거진 ‘DJ 비자금’ 의혹 제기가 정권 차원의 공작에서 비롯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졌다.

대검 중수부 수사 결과 의혹은 사실무근으로 밝혀졌다. 이로 인해 주성영 의원은 2010년 9월 벌금 300만원 처분을 받았다. 그로부터 7년이 지나 CD 사본을 제공한 인물이 박주원으로 밝혀진 것.

사정당국 관계자는 “박주원 최고위원은 대검 정보기획관실 정보관으로 일하면서 얻은 정보라며 CD 사본과 모 은행의 발행확인서 등 DJ 비자금 의혹 자료를 주성영 한나라당 의원에게 건넸다”고 설명했다.

2006년 당시 박 최고위원이 주성영 의원에게 제공한 정보는 ‘강만길 상지대 총장 시절 비리 의혹’ ‘중앙선관위 전자개표기 교체 비리 의혹’ 등 2건이 더 있었다. 주 의원은 이 중 상지대 비리 의혹은 2006년 4월, 전자개표기 교체 비리 의혹은 2007년 2월 국회 대정부질문을 통해 공개했다. 이후 박 최고위원은 한나라당 공천으로 안산시장이 됐다. 현재는 국민의당 최고위원으로 있으며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은 8일 “충격적이다. 그때도 박주원 최고위원의 제보라는 풍문은 있었지만 저는 당시 그 사람을 몰랐기 때문에 확인한 바는 없고 검찰의 수사에 맡겼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벌집을 건드린 분위기다. 가뜩이나 바른정당과 연대 문제로 내홍을 겪는 상황에서 당 최고위원이 DJ 비자금 제보자로 드러나면서 지도부 물갈이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한편 제보 당사자로 지목된 박주원 최고위원은 “이미 공소시효가 지난 일”이라며 구체적인 해명을 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