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난 28일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국정원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이 이명박 정권으로 번지고 있다.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 특활비를 사적 용도로 사용한 혐의를 잡고 수사 중이다.

원 전 원장은 지난 2010년~2011년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아시아태평양연구센터 기금에 약 200만 달러(한화 20억원)를 송금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원 전 원장이 유용한 돈은 국정원 특활비 중 해외 활동비 명목으로 지급된 자금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2013년 퇴임 후 스탠퍼드대 아태연구센터에 객원연구원으로 가기 위해 국정원 자금으로 기부를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29일 국정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과 원 전 원장의 구치소 수용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또 신기욱 스탠퍼드대 아태연구소장과 남성욱 전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도 최근 소환 조사했다.

원 전 원장은 또 지난 2010년 7월 경 서울 도곡동에 위치한 18층 높이의 빌딩 펜트하우스 내부를 주거용으로 개조하는데 국정원 자금을 사용했다. 검찰은 조사과정에서 해당 건물이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소유이며, 내부 공사 과정에서 고가의 집기 및 가구를 들여놨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국정원은 의혹이 불거지자 “내곡동 관저가 낡아 수리 공사를 하면서 임시로 거주한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원 전 원장이 내부 공사 후 가족들과 함께 해당 시설에 거주해왔으며, 원 전 원장의 부인 이씨가 사교모임을 여는 등 사적인 용도로 사용한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이씨에게도 소환 통보를 한 상태다.

원 전 원장의 개인비리 외에 이명박 정권 당시 국정원 특수활동비 용처도 수사대상이 될 전망이다. 특히 국정원 특활비가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됐는지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