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발표한 4.1 부동산대책으로 생애 첫 주택구입자의 내 집 마련이 쉬워진 가운데 전국 492만여 아파트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이번 종합대책은 거래활성화, 서민주거복지에 초점을 맞춘 대책으로 유효 주택구입수요 창출을 위한 방안으로 생애최초 구입자 등 실수요를 위한 지원 내용이 대거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끈다.

2일 정부 및 부동산정보업체에 따르면 전국 637만8000여 가구를 대상으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에 적용되는 아파트를 조사한 결과, 약 77%에 이르는 492만8000여 가구가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142만4153가구로 가장 많았고, 이어 서울이 78만1254가구, 부산37만8718가구, 경남 29만5332가구, 대구 28만8219가구 등의 순이었다.

이번 4.1대책으로 개선되는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금'은 국민주택기금의 지원규모를 2.5조원에서 5조원으로 늘렸으며, 30년 분할상환 대출도 신설된다. 지원대상 소득요건도 부부합산 5500만원에서 6000만원 이하로, 금리인하 연 3.8%에서 3.3~3.5%로 인하될 예정이다.

더욱이 업계의 최대 이슈인 DTI도 연말까지 은행권 자율로 적용하고, LTV 역시 70%로 완화 적용된다. 또 올해 말까지 소유권이전등기를 완료하거나 잔금납부를 완료한 주택에 한해 취득세 전액이 면제된다.

무주택자의 주택구입자금 지원도 강화된다. 전용면적 85㎡이하, 6억 원 이하의 주택 중 LTV 70% 이상인 주택을 매입하거나 현재 임차로 거주중인 주택을 연 소득 6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자가 매입할 경우 생애최초 수준의 금리로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주택 실수요자로 투기 우려가 적고 주택거래정상화 측면에서 가장 효과가 높은 계층으로 볼 수 있다"며 "신혼부부 등 젊은 계층이 다수인데다 향후 대출 상환 능력은 있지만 자력으로 주택시장에 진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정책적으로 배려가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종합대책이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들에게 주택시장 진입장벽을 낮춰 주택시장 정상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부동산114 김은선 선임연구원은 "이번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의 취득세 감면과 주택구입자금 지원 강화로 실수요자의 주택 거래 문턱이 한층 낮아지게 됐다"며 "전세시장 불안으로 내 집 마련의 욕구가 높아진 실수요자의 입장에선 취득세 면제로 거래비용을 줄이면서 동시에 금리인하로 금융비용 부담도 낮아져 주택 구매를 검토해 볼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부동산써브 김미선 선임연구원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신규로 발생되는 실수요자들로서 그들의 부족한 자금여력을 정책적으로 지원해 주택시장 진입장벽을 낮춰줌으로써 주택거래시장 정상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번 대책으로 실수요자의 주택구입 여건 개선으로 장기 저리 자금이 지원되는 만큼, 주택구입을 희망하는 무주택자들은 지원 조건에 부합하는 주택을 살펴볼 만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