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 가입자가 한 명도 없는 일명 '깡통보험'이 보험업계 전체적으로 1000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민병두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전체 생명·손해보험사의 보험상품 가입자 현황을 조사한 결과 가입이 0건인 상품이 1071개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생명보험 상품은 165개, 손해보험 상품은 906개에 달했다.

가입자가 1∼100건인 경우는 생명보험 상품이 73개, 손해보험 상품은 1275개에 이르렀다. 101∼1000건인 상품도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이 각 165개, 372개인 것으로 조사됐다.

상품의 개발과 유지관리 등에 들어가는 비용을 고려하면 가입자가 지나치게 적은 상품을 운영하는 것은 보험사의 경영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입자에게도 충분한 사후관리를 받지 못하는 손해로 돌아오게 된다.

특히 손해보험 상품 중에 가입자가 충분치 않은 경우가 많다.

업종의 특성상 다양한 위험을 보상하는 상품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시장 수요와 무관하게 만들어지다 보니 수요와 공급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정책성보험도 많다는 것이다.

지난 2014년 8월 제정된 '연안사고예방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만들어진 연안체험활동 운영자 배상책임보험의 경우 흥국화재, 더케이손보, 동부화재, KB손보에는 가입자가 없고 한화손보가 73건의 계약을 기록했다.

청소년 수련회 등을 주최하는 곳이 가입하도록 지난 2013년 만들어진 청소년활동 배상책임보험은 KB손보에 141건, 한화손보에 73건 가입됐고, 삼성화재(15건)·현대해상(13건)·동부화재(1건)·흥국화재(0건)·더케이손보(0건) 등은 가입이 미미하다.

지난해 도입된 태양광대여사업자 배상책임보험의 경우 동부화재·메리츠화재·KB손보의 가입자가 0건이고 삼성화재는 4건에 불과하다.

KB손보와 한화손보의 외국인환자 유치업자 배상책임보험, 동부화재·흥국화재·농협손보의 지식재산권보험도 가입이 0건이다.

지난해 출시된 산후조리원 배상책임보험도 동부화재·메리츠화재·흥국화재·더케이손보 등이 가입자 없이 상품을 운영 중이다.

민병두 의원은 "수요를 파악하지 않은 채 만들어낸 정책성보험이 외면받고 있다"며 "시장 수요를 면밀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정책성보험이 시장에서 만들어지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