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자 소환조사하면 협조했을 것, 탄압 중단하라"

경찰이 경계선을 만들어 총선넷 등 시민단체의 기자회견을 막고 있다. (사진=김지원 기자)

[이코리아] = 총선넷 등 시민단체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참여연대 등을 압수수색한 경찰을 규탄하며 항의 방문을 시도했지만, 경찰의 강력한 제지에 실패로 끝났다. 

17일 오후 서울지방경찰청 앞에 모인 약 100명의 시민단체 회원들은 "'2016총선시민네트워크(총선넷)'가 진행한 4·13총선 관련 낙선운동이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며 실행한 경찰의 과잉수사와 압수수색을 규탄한다"며 기자회견 및 항의 방문을 진행했다. 

시민단체가 피켓을 들고 기자회견을 진행하려고 하자 수십 명의 경찰이 제지했다. (사진=김지원 기자)

하지만 경찰의 강력한 제지로 회견은 시작부터 순탄치 않았다. 시민단체가 피켓을 들고 기자회견을 진행하려고 하자 수십 명의 경찰은 경계선을 만들어 이를 막았다.

이에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기자회견 하는 것이 뭐가 잘못됐다는 것인가. 우리가 지금 잘못하고 있는 게 무엇인가. 당장 비켜서달라. '취재라인'까지만이라도 지켜달라"며 항의했다.

환경운동연합 염형철 운영위원장이 가장 먼저 마이크를 잡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지원 기자)

10여분간의 실랑이 끝에 환경운동연합 염형철 운영위원장이 먼저 마이크를 잡고 "시민활동가들에 대한 탄압뿐만 아니라 기자회견까지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이런 불필요한 행위들이 과연 옳은 것인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단체에 대한 이런 무차별적이고 원시적이고 야만적인 폭력에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오늘 이 뜻을 분명하게 전달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고 항의방문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압수수색을 당한 참여연대 안진걸 사무처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지원 기자)

압수수색을 당한 참여연대 안진걸 사무처장은 "시민단체 활동이 압수수색까지 해서 조사될 일인지 모르겠다. 만약 수사할 일이 있었다 하더라도 관련자들을 차례로 소환 조사했다면, 우리는 당연 협조했을 것이다. 그게 맞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핸드폰과 테블릿PC 등 총선넷 활동과 관련 없는 것까지 뺏겼다. 아무리 시민단체 활동에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경찰 8~9명이 갑자기 와서 모든 것을 일제히 다 내놓으라 하면 당황한다. 그렇게 탄압적이고 고압적이고 기습적으로 설명도 제대로 하지 않고 압수수색 하는 관행은 적법절차를 지키지 않고 공권력을 자행한 것이다. 국민들을 우습게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민단체연대회의 김금옥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지원 기자)

시민단체연대회의 김금옥 공동대표는 "총선넷은 사회개혁과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해 전국 500여개가 넘는 시민단체들이 연대하면서 활동하고 있는 단체다. 특히 20대 국회는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규명하고 수많은 사회적 과제가 있기 때문에 우리 유권자들은 심각한 관심과 지지와 뜻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권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을 적법하고 투명하게 활동해왔다. 정당한 유권자 시민운동을 탄압한 부당한 공권력의 행위를 규탄하기 위해 항의방문하러 온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시민단체 대표 몇 명이 경찰청으로 들어가려 하자 경찰이 막아서고 있다. (사진=김지원 기자)

기자회견이 끝난 후 시민단체 대표 몇 명이 경찰청장을 만나기 위해 경찰청에 들어가려고 시도했지만, 경찰이 다시 막아서면서 발길을 돌려야 했다.

이날 모인 단체와 회원들 외에 또 다른 시민단체들도 규탄 집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모인 주요 시민단체는 ▲총선넷 각 지역·부문별 단체 ▲4·16 연대 ▲경제민주화와을들의총선연대 ▲경제민주화네트워크 ▲전국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 ▲전국유통상인연합회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 ▲반값등록금국민본부 ▲민주노총 ▲한국진보연대 ▲백남기공민공대위 등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