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현대카드 드림실현 프로젝트 10호점 주인공으로 선정된 김천배 씨. (사진=현대카드)

[이코리아] = 현대카드∙현대캐피탈(대표 정태영, 이하 현대카드)이 경기도 일산의 한 슈퍼마켓을 변화시킨 드림실현 프로젝트 10호점인 '우리동네 슈퍼'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드림실현은 자립의지가 강한 소상공인을 선정해 사업 컨설팅부터 경영개선 교육, 인테리어 디자인, 마케팅 등 창업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현대카드의 사회공헌 프로젝트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서 '명성슈퍼'라는 이름의 가게를 3년째 운영하고 있는 김천배(72세) 씨가 프로젝트의 10번째 주인공으로 선정됐다.

골목상권을 장악한 대형마트나 편의점과의 경쟁은 쉽지 않았고 경영난은 가중됐다. 매출도 날로 줄었지만, 전체 매출의 80%가 담배와 주류일 정도로 상품구조가 열악했고, 찾는 손님 역시 장년층 남성이 대부분이었다.

현대카드는 주류와 담배를 주로 찾는 낡은 가게에서 남녀노소 모두 꼭 필요한 상품을 갖춘 깔끔한 공간으로의 변신을 핵심 콘셉트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각종 생활잡화, 음료, 과자, 라면 등 평소 주민들이 자주 찾는 생활밀착형 아이템 위주로 주력상품을 바꾸고, 1인 가구가 많은 동네 특성을 반영해 낱개상품, 반조리 제품,간편식사 상품을 추가했다. 또, 새롭게 POS(판매정보시스템)도 도입했다.

가게의 디자인도 바뀌었다. 낡고 어두웠던 매장도 밝고 깔끔한 현대식으로 정비하는 한편 밖에서도 매장 내부가 보이는 개방형 구조로 변신했다.

가게 이름은 동네에 꼭 필요한 슈퍼마켓이라는 의미를 담아 '우리동네 슈퍼'로 변경했다.

김천배 씨는 "가게를 편의점으로 바꾸자는 제안을 수 차례 받을 정도로 위치는 좋았지만, 어떻게 장사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막막했다"며 "새로 바뀐 이 가게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편하게 들러, 필요한 물건을 사고 얘기도 나누는 동네 사랑방 같은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동네 슈퍼가 대형 마트나 기업형 슈퍼가 줄 수 없는 고유한 매력과 경쟁력을 갖춘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며 "가게를 찾는 손님도 주로 술, 담배를 찾는 중장년층 남성에서 성별과 연령층이 다양하게 확대되고 매출도 자연스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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