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공정거래위원회가 삼성, 현대차, LG, SK 등에 대해 공시 위반 점검에 나선 가운데, 재계는 "통상적인 조사로 알고 있다"며 담담함을 드러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한 달여 앞둔 시점에서 공정위가 재계 순위 1~4위 그룹을 상대로 점검을 벌이는 것은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21일부터 4대 그룹 계열사를 대상으로 법적 공시 의무 준수 여부 확인 조사에 착수했다.

점검 대상은 계열사간 거래, 재무현화 등에 관한 법적 공시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고 있는지 여부다.

다만 연초인 데다 새 정부 출범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 재계에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그동안 정부가 '전가의 보도'처럼 공정위를 기업 압박용 카드로 써왔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일각에서는 박근혜 당선인이 출마 전부처 누차 강조해온 '경제민주화'가 본격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우선 재계는 공정위 조사에 대해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 같지는 않다"며 이 같은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한 재계 관계자는 "위반사항 점검은 공정위뿐 국세청 등 여러 정부기관에서 일상적으로 실시하는 활동"이라며 "크게 관심을 갖는 분위기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공시 위반 점검은 몇 년에 한 번씩 계속 실시하는 조사고, 그래서 그런 것의 일환이 아니겠다는 생각"이라며 "해당 부서에 확인해본 결과 우리 기업은 안 나왔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다만 공정위가 이미 지난해 11월에 7개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공시 위반사례를 적발해 총 5억3000여 만원의 과태료를 물리고 경고를 조치한 바 있어 재계에는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