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메뉴. (사진=국세청)

정부3.0 추진위원회는 '미리 알려주고 채워주는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내년 연말정산 결과를 예상해 미리 알려주고 공제·한도액 등을 계산하여 신고서(소득·세액공제신고서)에 채워주며 출력물 없이 온라인으로 신고하는 연말정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게 추진위원회의 설명이다.

매년 10월에 당해 연도 9월까지의 신용카드 사용금액과 전년도 연말정산 내역을 이용해 연말정산 결과를 예상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올해에는 서비스 도입 첫 해로 자료 수집 등 준비기간이 필요해 오는 4일 서비스가 시작된다.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연말정산 서비스는 연말정산 예상 결과를 최근 3년간의 항목별 공제 현황과 비교한 표, 그래프 등 시각자료와 공제항목 별 절세 방법을 알려주고 세액을 계산해주기도 한다.

부양가족을 선택하는 방법에 따라 세액을 계산해 비교해 볼 수도 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오는 4일부터 국세청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다.

근로자가 홈택스에서 공제받을 항목을 선택하면 공제신고서와 부속명세서에 자동으로 작성되며 교복·안경구입비, 기부금 등은 근로자가 추가로 입력할 수 있다.

작성 편의를 위해 근로자 기본 사항과 부양가족 명세는 전년도 연말정산을 기준으로 제공되고 변경사항도 수정 가능하다. 연말정산에서 공제를 누락해 추가공제가 필요할 때 작성하는 경정청구서를 간편하게 자동 작성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정청구 이후 진행되는 상황은 홈택스 쪽지와 이메일로 안내된다. 공제신고와 경정청구서 자동작성 서비스는 연말정산이 시작되는 내년 1월 중순부터 제공될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 1월 중순부터 공제신고서와 관련 증명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 가능해진다.

원천징수의무자(회사)는 근로자가 온라인으로 제출한 공제신고서를 이용해 연말정산하고 국세청에 제출할 지급명세서를 작성하면 된다.

정부3.0추진위원회 송희준 위원장은 "미리 알려주고 채워주는 편리한 연말정산은 국민의 납세 편의를 위해 제공하는 정부3.0 서비스로, 이 서비스를 통해 줄일 수 있는 납세협력비용은 매년 21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정말 필요하고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정부3.0이 추구하는 서비스 정부를 내실 있게 구현해 나가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