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오는 10일로 예정된 2차 TV토론을 앞두고 대응전략 마련에 부심하다.

이들은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선후보와의 3각 구도로 펼쳐진 1차 TV토론이 토론방식에 대한 논란 속에 다소 예상 밖의 결과로 이어지자 각 후보 캠프도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토론회 초청 대상자 선정방식은 공직선거법으로 규정된 사항이고 토론방식도 11명의 사회각계인사로 구성된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에서 합의로 결정된 것이어서 당장 변경 가능성이 낮다. 따라서 각 캠프는 1차 토론의 방식에 일단 맞추되 자신들 후보의 장점을 적극 부각시키고 상대후보로 부터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키 위해 묘수를 짜내고 있다.

2차 토론 주제는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대책과 경제민주화 실현 방안, 일자리 창출 등 경제분야다.

박 후보의 경우 '문재인=노무현'이라는 프레임 만들기의 연장선상에서 문 후보와 함께 참여정부에 대한 공세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 후보의 공세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1차 토론에서 여성 후보자들의 공방전 속에 상대적으로 주도권을 뺏겼던 문 후보의 경우 네거티브 공세를 지양하는 캠프 기조 속에 이슈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지난 TV토론에서 시종일관 공격적인 모습으로 소득을 거뒀던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의 경우 공세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朴, 참여정부 공세 강화…이정희 대응 고심

박 후보 측은 2차 대선후보 TV 토론회에서 중산층을 살리는 민생 대통령으로서의 이미지를 최대한 부각시킨다는 전략이다.

박 후보 측은 지난 1차 토론회의 주제인 '통일·외교·안보' 분야에서 야권에 비교우위를 가졌던 것처럼 2차 토론회 주제인 경제분야에서도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박 후보가 이번 대선의 승부수로 띄운 '중산층 70% 재건' 공약을 각인시킬 절호의 기회라 보고 있다.

또 중산층 재건 공약의 주요 타켓층이라 할 수 있는 30~40대가 그동안 박 후보의 상대적 취약지점으로 지목됐던 계층인 만큼 이번 토론회를 기점으로 박빙우세의 판세를 '절대우세'로 굳히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하우스푸어 및 렌트푸어 대책, 국민행복기금 조성을 통한 가계부채 대책, 일자리 창출 위주의 창조경제 등 그동안 제시했던 공약들을 재점검 중이다.

야권에 비해 강도가 낮다는 지적을 받아 왔던 경제민주화와 관련해서는 실현 가능성을 알리는 데 집중해 박 후보의 진정성을 부각시킨다는 계획이다. 최근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의 화해무드가 조성되고 있는 점도 박 후보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시각이다.

'문재인=노무현'이라는 프레임 만들기의 연장선상에서 문 후보에 대한 공세도 예상된다. 집값 급등, 양극화 심화, 대학등록금 상승 등 참여정부의 실정에 초점을 맞춘 공격 전략이다.

다만 지난 1차 토론에서 박 후보를 집중적으로 흔들었던 이 후보의 존재가 부담스러운 눈치다.

새누리당은 1차 토론 직후 이 후보에 대해 "전체적으로 토론의 격을 떨어뜨렸다"고 맹비난하면서 선관위의 토론방식과 초청 대상자 선정방식에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이날 제주를 방문한 김성주 공동선대위원장은 "1%도 안되는 후보가 나와 막말과 인신공격으로 시간을 소모한 것은 토론회를 박탈한 것"이라며 "앞으로 선관위의 이 같은 토론회는 재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도 현실적인 한계를 인지하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박선규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앞서 있었던 토론회처럼 어느 한 사람에 휘둘리면서 정말 중요한 후보들이 정책이나 비전도 제시 못하는 토론회가 돼서는 안 된다"며 "그래서 이 후보가 또 다시 그렇게 나올 경우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文, 박근혜-이정희 구도서 주도권 전략 부심

문 후보 측은 지난 1차 토론에서 오히려 이 후보와 박 후보의 구도가 부각되면서 상대적으로 문 후보의 입지가 좁아지는 결과가 나왔던 만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비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우선 민주당은 지난 4일 토론 이후 상호토론에서 추가질문이 없었던 토론방식 등을 놓고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강력하게 내고 있다.

진성준 대변인은 6일 브리핑에서 "대통령 선거 TV토론 방식의 개선을 요구하는 국민여론이 드높다"며 "첫째는 반론과 재반론, 질문과 재질문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당선가능성이 높은 유력후보, 문재인 후보와 박근혜 후보의 양자토론, 맞장토론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토론방식을 개선하고 박 후보는 별도의 맞장토론에 응할 것을 제안하면서 "선관위와 박 후보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그러나 사실상 이 같은 제안이 수용되기는 힘들다는 점 때문에 캠프 내부에서는 향후 있을 두 차례 토론에 대한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문 후보 캠프의 경우 박근혜·문재인·이정희 등 세 명의 후보로 진행되는 토론이 보수와 진보가 1대 2의 구도가 형성되는 탓에 사실상 부담을 덜 가졌던 상황이다. 이 후보가 박 후보를 향해 비판적인 공세를 취할 경우 박 후보는 수세에 밀리게 되고 상대적으로 문 후보가 정책의 선명성을 내세우기 쉬울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

그러나 실상 토론이 끝나고 난 뒤 이 후보의 공세 속에 오히려 문 후보의 비중이 가려지는 결과가 나오자 오히려 가장 다급해진 모습이다.

더욱이 안철수 전 후보가 내세우는 '정치혁신'의 화답으로 '네거티브 공세'를 자제한다는 내부 입장을 감안하면 쉽사리 문 후보의 전략을 박 후보에 대한 공격적인 자세로 뒤집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단 네거티브로 전략을 전환하기보다는 현 상황에서 해법을 모색해보겠다는 입장이다. 또 다음에 치러질 경제민주화·일자리 등의 주제의 경우 문 후보가 다소 강점을 갖고 있다는 점도 기대해볼 수 있다는 시각이다.

문 후보 캠프 TV토론 담당 핵심 관계자는 "가장 큰 문제는 두 여성 후보가 각을 세우는 데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고민"이라며 "대책은 두 가지 중 하나다. 극단적으로 얘기하면 함께 박 후보를 겨냥하든지, 아니면 중간자적 입장을 취하든지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후보가 안 전 후보와의 토론에서 보였던 모습 정도는 보여줘야 하지만 그렇다고 네거티브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7일 정도까지는 전략을 정해야 주말에 원고 등을 준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에 이 후보 측에서는 지난 TV토론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보고 이 같은 전략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분위기다. 토론 이후 일부 여론조사에서 1%가 넘는 지지율을 기록해 상승세를 보였다는 점에서도 환영하는 눈치다.

특히 다음 주제인 경제분야의 경우 노동자·서민층의 현장에 대해 이 후보가 잘 아는 만큼 강점이 있다고 보고 토론 성과에 있어서도 기대를 걸고 있다.

이 때문에 앞으로 있을 토론에서도 박 후보에 대한 공세적인 자세를 유지하면서 한편으로는 정책적인 부분을 함께 드러낼 수 있도록 할 전망이다.

진보당 관계자는 "지금 이 후보로서 할 수 있는 부분이 다음 토론에서 더 속 시원하게 후련하게 얘기하는 것"이라며 "박 후보의 더 적나라한 '생얼'(맨얼굴)을 드러내게 할 것이고 새 정치를 갈망했던 유권자들이 원하는 상에 대해서도 후련함을 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