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감소로 시설 개선 어려워…지속 방안 마련 시급

▲ 나들가게 사업주가 판매시점관리시스템(POS) 작동법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중소기업청 제공) 강주희 기자

【서울=이코리아】 =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추진한 나들가게가 3년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한표 의원(새누리당)이 중소기업청에서 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나들가게는 매년 사업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나들가게는 매출액 감소로 경영난을 겪고 있었다.

자료에 따르면 전국 나들가게 수는 2012년부터 감소되기 시작했다. 9704개였던 나들가게는 2013년 9111개, 2014년 9062개로 꾸준히 줄어들었다. 골목 상권을 노리는 기업형 슈퍼마켓과 경영 악화 등이 원인이었다. 3년 사이 1000여 개의 나들가게가 문을 닫은 셈이다.

점포 수가 줄어들면서 나들가게의 연간매출도 감소했다. 2013년 1조 8923억원이던 매출은 지난해 1조 8508억원, 올 상반기는 9470억원을 기록했다.

나들가게는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출을 막기 위해 정부가 2009년부터 시작한 중소소매업 지원사업이다. 각 지역별 나들가게를 선정해 판매시점관리시스템(POS)과 인테리어 등을 지원하고, 전문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했다.

정부는 오는 2017년까지 '나들가게 1만개 신설'을 국정과제로 내세웠다. 매년 2500개씩 나들가게를 늘려 골목상권의 자생력을 키우겠다는 게 취지다. 이를 위해 택배 배송, 교통카드 충전, 공과금 수납 등 소비자의 눈길을 끌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기대와 달리 지난해 나들가게는 목표치의 20%인 517개만 개설됐다. 지난 6월까지는 목표치의 3.2%에 불과한 80개의 나들가게가 문을 열었다.

중기청 소상공인과 관계자는 “지난해 예산이 330억원에서 56억원으로 대폭 줄어들어 신규 가게 유치 대신 사후 관리를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지난 2013년 나들가게 신규지점은 전국에 단 한 곳도 없었다.

관계자는 이어 “다만 POS 시스템과 위생관리 서비스 등 나들가게에 대한 정부의 지원책을 듣고 나들가게에 관심을 보이는 영세상인들이 조금씩 늘고 있다”며 사업의 실효성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나들가게가 어떤 점포와 겨뤄도 이길 만큼 경쟁력을 갖추도록 정부가 지원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며 활성화 대책을 촉구했다.

▲ 2013~2015년 6월 시도별 나들가게 매출액 현황. 월 30일 이상 POS를 사용하는 점포에 대한 연누계 매출액이다.(자료=김한표 의원실) 강주희 기자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