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건강에 심각한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학용품이나 완구 등이 무더기 리콜 조치 됐다.

기술표준원(원장 서광현)은 학용품 및 문구점에서 판매하는 완구 등 252개 제품에 대해 안전성 조사를 실시한 결과 35개 제품(13.9%)이 부적합했고 이중 어린이 안전이 우려되는 8개 제품에 대해서 리콜조치 했다고 8일 밝혔다.

학용품의 경우 수채그림물감 1개에서 중금속인 바륨이 3300 mg/kg(기준치 1000 mg/kg), 필통 3개에서도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4.2%~26.6% 검출(기준치 0.1% 이하) 됐다. 바륨의 경우 체내에 들어가면 중추신경을 자극하고 혈압상승,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

초등학교 주변 문구점 등에서 판매되는 캡슐완구류 4개 제품에서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3.6%~30.6% 검출(기준의 36배~300배 이상)됐다.

그밖에 지난해 12월 납, 니켈, 폼알데하이드 등 유해물질 기준을 강화한 학생용 책가방의 경우 전체 조사대상 32개 제품 중 27개 제품이 안전기준 이상으로 위해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술표준원 관계자는 "학생용 책가방의 경우 기준 변경전 생산된 제품이라는 점을 감안해 해당업체에 자발적인 개선을 요청하기로 하는 한편 2학기가 시작되기 전 다시 한번 안전성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기술표준원은 이번 조사결과 리콜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품안전포털시스템(www.safetykorea.kr)에 공개하고, 대한 상공회의소 위해상품차단시스템에 등록해 판매를 차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