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주정헌 인턴기자 =  据统计,在中国开设的韩国咖啡店将达1000多家,以舒适的空间和室内装修其事业飞黄腾达。

6日,韩国贸易协会北京分部公布“韩国咖啡店进入中国市场和其复合贸易的可能性”报告。据悉,今年9月在全国有700多家韩国咖啡店,其将突破1000多家。

其成长速度已经超过90年代后期进入中国的台湾咖啡店UBC和美国星巴克。目前UBC最多,在中已开设1300多家。

据报告,从传统饮茶的中国饮料市场发生了巨大的转变,特别是自2012年起韩国咖啡店猛进市场,其连锁零售种数竟达10种。

目前,咖啡陪你在中有457家(包括9月份开店)最多,其外芒果六、咖咖奥咖啡厅、A Twosome Place、Hollys Coffee等家各在中国10至100家。其家以连锁零售方式攻略中国内部市场。

去年,中国从韩国收入的咖啡规模已达1000万美元,并其增长将持续80%速度。

据悉,多数中国企业从韩国买入商场内摆设的电子设备和商场运营软件系统。他们都为使用品牌产权、职工培训和室内装修设计等因素每家交付至少20万至200万人民币(约合3400万-3亿4000万韩元)。

据报告,韩国咖啡店在中火热之因往往在于适宜的空间和多样的菜单,并与欧美咖啡店大有不同。

如星巴克适合事业交流氛围,UBC做传统茶馆的角色,但韩国咖啡店面向交朋友以及家庭聚会等人群。

据统计,在中国,每家欧美咖啡店平均拥有41种菜单,与拥有76种菜单的韩国咖啡店相比,少一倍。特别,芒果六除了芒果汁以外还提供芒果与其他水果搭配的饮食。

并且他们以开设直营店和部分销点方式建立共同经营制度,扩散店铺并迅速提高市场占有率。而且他们进入北京、上海等一审城市的郊区并减少租赁费。

此外,韩国咖啡店的成功在于利用火热的韩剧在其细节上插入间接广告,严格监督营销战略、装修设计、购买原材料、制作产品和培训职工。

崔永民贸易协会北京局长表示,韩国咖啡店在中国如此表现不但是与中国交易得成功,而且是以韩流为中心的文化传播。为了摆脱韩流之优点,得不断更新产品的印象和做出与众不同的服务。

편안한 실내 인테리어와 다양한 메뉴를 앞세운 한국 커피전문점이 올해 안에 중국에서 1000개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무역협회 북경지부는 6일 '한국 커피전문점의 중국 진출동향과 복합무역의 가능성'이란 보고서에서 올해 9월 현재 약 700개인 중국 내 한국 커피전문점 지점수가 올해 안에 1000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1990년대 후반에 중국에 진출한 대만의 UBC 커피와 미국의 스타벅스 등에는 아직 못미치지만, 성장세가 가파른 것이다. 중국에서 제일 많은 점포를 개설한 커피전문점은 대만계인 UBC 커피로 1300개에 달하고 스타벅스(1164개)가 뒤를 이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차가 우세를 보여온 중국의 음료시장에 2012년을 기점으로 한국계 전문점들이 대거 진출, 대형 프랜차이즈형 전문점만 10개에 달한다.

카페베네가 457개(9월 현재 오픈 준비중 포함)로 가장 많고 망고식스, 더 카페 카카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 등도 업체당 약 10~100개 점포를 갖고 있다. 이들 국내 커피전문점들은 프랜차이즈 형태로 중국 내수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커피는 지난해 1000만 달러에 육박했고, 올해 상반기에도 80%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상당수 기업들은 매장내 기기류와 매장운영 소프트웨어도 한국에서 공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랜드 사용권과 직원 교육, 인테리어 디자인 등 무형의 서비스와 일부 기기제공의 대가로 받는 가입비도 매장당 최소 20만 위안(약 3400만원)~200만 위안(약 3억40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식 커피전문점이 중국에서 빠르게 늘고 있는 이유는 쾌적한 실내 장식과 다양한 메뉴로 미국·유럽계 커피전문점들과 차별화를 도모했기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스타벅스의 경우 비즈니스에 적합한 분위기를, UBC 커피가 전통 중국식 분위기 조성에 초점을 맞췄다면, 한국 커피전문점들은 친구와 가족끼리 모임을 가지기에 적합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또 중국내 미국과 유럽계 커피전문점은 매장당 평균 약 41종의 메뉴를 제공한 것에 비해 국내 커피전문점은 평균 76종의 메뉴를 제공, 약 2배 가량 많았다. 망고식스의 경우 망고주스 외에 망고&타피오카, 망고&코코넛, 망고&젤리, 망고&후르츠(키위·딸기·바나나 등 여러종류 선택)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직영점과 가맹점 등 일반적인 방식과 공동경영제도를 도입하는 등 점포 지배구조를 다양화해 단기간에 시장점유율을 확대했고 북경과 상해 등 1선 도시에서 주로 도심에 떨어진 지역과 비도심지역에 진출해 임대비를 줄였다.

이밖에 드라마에 간접광고를 넣는 방식의 한류를 활용한 홍보전략과 인테리어, 원료 구매, 제품 제작, 종업원 교육 등 전반 과정을 본사에서 엄격히 관리한 것도 한국커피점의 빠른 확장을 가능케했다.

최용민 무역협회 북경지부장은 "한국 커피전문점의 중국시장에서의 선전은 우리나라의 대중국 무역이 단순한 상품 위주에서 한류를 기반으로 한 복합무역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면서 "단순 한류 의존형 마케팅에서 서비스와 제품의 차별화를 통한 이미지와 수익성의 제고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jjh@ekore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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