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법안 처리 후 협상 재개 방침…野, 연기요청ㆍ의원총회서 등원 여부 논의

▲ 새누리당 이완구(가운데)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왼쪽) 원내대표, 전명선 세월호 가족대책위 위원장 등 여야 원내지도부와 유가족들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진행된 세월호 특별법 관련 회동에서 비공개 논의를 위해 자리를 옮기고 있다.
【서울=이코리아】이경호 기자 =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여야 협상이 30일 접점을 찾지 못한 채 일시 중단됐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진행했지만 오후 1시15분께 협상을 중단했다. 이는 이날 오후로 예정돼있는 국회 본회의 등원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날 3자 회동은 이뤄졌지만 세월호 유가족대책위 전명선 위원장이 본격적인 회의 진행에 앞서 50여분동안 여야 원내대표와 대화를 나눈 뒤 퇴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협상 중단 뒤 정의화 국회의장을 만나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본회의를 미뤄달라고 요청한뒤 의원총회를 열어 등원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정 의장을 면담한 후 기자들과 만나 "오후 2시 본회의를 새정치연합 의원총회가 끝날 때까지 시간을 조금 늦춰달라고 했다"며 "본회의가 양당 의원총회 때문에 늦춰진 적이 많이 있다"고 밝혔다.

반면 새누리당은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들과 만나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일반인 유가족들은 세월호 특별법 협상과정에서 자신들이 소외됐다는 점을 강력 성토했다.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 정명교 대변인은 "박 원내대표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저희들과 회동날짜를)잡겠다고 이야기했는데 갑자기 안산 단원고 유가족을 몇 번 만나셨더라"며 "저희 쪽에는 만나는 것을 통보를 안해서 오늘도 전화했는데 사실상 이런 상황이라고 이야기를 하면서 일반인 유가족은 만날 의향이 없어 한다"고 밝혔다.

이에 이 원내대표는"오늘 처음 들었는데 대단히 잘못됐다. 박 원내대표에게 이 말씀을 전달하고 강력히 일반인 유가족들도 빠른 시간 내에 만날 수 있도록 촉구하겠다. 대신 사과드린다.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일반인 유가족들을 만난 후 의원총회를 진행했으며, 일단 본회의에 참석해 법안을 처리한 뒤 다시 협상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현재 본회의장으로 속속 모여들고 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지금 (새누리당 의원은) 154명이다. 협상은 본회의 끝나고 나서 해야 한다"고 밝혔다.

lkh@ekoreanews.co.kr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