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감원이 학자금 대출 성실상환 저신용자들의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할 방침이다. 조진성 기자 cjs@ekoreanews.co.kr
【서울=이코리아】조진성 기자 =  학자금 대출을 받은 저신용자들도 성실히 상환하면 앞으로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된다.

금융감독원은 학자금 대출을 쓴 저신용자(신용등급 6등급 이하)를 대상으로 개인신용을 평가할 때 '성실상환'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하도록 제도를 개선할 방침이라고 5일 밝혔다.

현재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정보는 연체·대지급 등 부정적 정보만 은행연합회를 통해 신용정보회사(CB사)에 제공되고, 대출 상환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학자금 대출을 꼬박꼬박 갚아나거더라도 이에 대한 인센티브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저신용자들은 학자금 대출을 계속 갚아가더라도 신용등급이 낮아 금융권 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운 악순환에 시달리고 있다.

하지만 이번 제도의 개선으로 6등급 이하 학자금 대출자 6만4658명 중 4만5683명(70.7%)의 신용평점이 올라가고, 이 가운데 2만8294명(73.8%)은 신용 등급 상승 혜택을 누릴 것으로 보인다.

학자금 대출을 성실하게 상환하면 한국장학재단이 이 정보를 NICE평가정보와 코리아크레딧뷰로 등 CB사에 제공하고, CB사는 이같은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신용평점을 높여주게 된다.

가산점 부여 대상은 ▲현재 학자금대출 및 여타 금융회사 대출 연체가 없는 고객 ▲과거 학자금대출 부실채권 발생 경험이 없는 고객 ▲1년전 학자금 대출 거치기간이 종료된 후 상환 중인 고객 등이다.

금감원과 한국장학재단·CB사 등은 '정보제공 협약' 체결 및 시스템 검증 등을 거쳐 오는 9월부터 이같은 제도개선 방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올 6월말 현재 한국장학재단의 일반 학자금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인원은 약 67만명(4.4조원)에 이른다. 이 가운데 거치기간 종료 후 1년 이상 대출을 상환하고 있는 인원은 13만7000명에 달한다.

cjs@ekoreanews.co.kr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