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재즈의 대명사가 된 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이 10월 12일~14일 경기도 가평 자라섬 일대에서 열린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은 아시아 최고의 재즈축제답게 스윙시대의 고전적인 빅밴드부터 최신 진보적 사운드가 모여 과거와 미래, 전설을 연주한다.

 매년 세계 최정상의 아티스트들을 초청해 라인업 발표 시부터 주목을 받는 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은 올해도 재즈의 전설들이 무대에 선다.

 빅 밴드의 원형을 이룬 듀크 엘링턴 오케스트라, 과감한 연주 속에 아름다운 아프리카의 서정을 담아내는 남아공의 피아니스트 압둘라 이브라힘 등이 재즈의 진수를 보여주게 된다.

 세계 3대 재즈 기타리스트 중 1인으로 꼽히는 존 스코필드는 그와 가장 오랜 호흡을 맞춘 것으로 알려진 스티브 스왈로우, 빌 스튜어트와 트리오를 구성해 가장 최적화된 연주를 들려준다.

 지미 콥, 조이 디프란시스코, 래리 코리엘 올스타 트리오의 무대와 35년간 한결같이 퓨전 재즈 밴드를 이끌어 온 제프 로버의 강렬한 사운드, 프렌치 재즈의 서정미를 보여줄 프랑스의 거장 드러머 다니엘 위메르의 연주도 준비돼 있다.

 국제 교류를 통해 재즈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것 역시 자라섬만의 특징이다. 지난해 네덜란드 특집에 이어 올해는 아담 미츠키에비츠 인스티튜트(Adam Mickiewiez Institute 폴란드 문화원)와 폴란드 대사관의 전폭적인 지지를 통해 폴란드 포커스(Focus on Polska)를 진행한다.

 폴란드 포커스는 총 4팀으로 구성되며 그중 세계적인 트럼펫주자 토마쉬 스탄코의 잿빛 여운을 머금은 연주는 놓치기 아까운 공연이다.

 국내정상 뮤지션도 가세한다. 지난해 자라섬국제재즈콩쿨 우승자인 이주미 퀄텟, 벨기에인 장구 연주자가 멤버인 이지혜 퀄텟을 비롯해 피아니스트 임인건과 여성 비트박서 버터스카치 등의 무대가 눈길을 끈다.

 이번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에는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 25개국의 정상급 연주자 42개 팀(외국 28개팀/ 국내 14개팀)이 자라섬을 찾는다.

 올해부터는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실력 있는 국내 및 해외 아티스트들에게 강력한 프로모션의 기회를 제공하는 ‘2012 한국 재즈 쇼 케이스’도 진행된다. 이번 쇼 케이스에는 조남열 퀄텟, 파스칼 슈마허 퀄텟, 지울리아 바예 그룹, 디에고 피게이레두 트리오가 공연을 갖는다.

 다국적 출신이 모인 조남열 퀄텟은 새로운 시도와 과감한 연주가, 벨기에의 파스칼 슈마허 퀄텟은 비브라폰의 영롱한 터치와 타이트한 피아노 트리오 연주가 완성도가 높다.

 스페인의 지울리아 바예 그룹은 작․편곡에 능한 여성 베이스주자 리더와 두 색소폰의 긴장감 넘치는 앙상블이, 디에고 피게이레두 트리오는 남미 특유의 온화한 감성의 조화를 보여주는 연주로 기대를 갖게 한다.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은 메인무대인 Jazz Island(자라섬)를 중심으로 Party Stage(자라섬 메인무대 뒤편), Jazz Cube(자라섬 다목적운동장),Jazz Palette(자라섬캠핑장 내 농구장), 재즈화원(이화원 앞)등 9개 무대로 진행된다.

 올해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은 접근도 한층 가까워 졌다. 준고속열차인 ITX-청춘열차가 개통돼 서울 용산에서는 54분, 청량리에서는 42분이면 닿는다.

 문의 자라섬재즈센터 (031)581-2813.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