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전경. 사진=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전경. 사진=쌍용자동차

[이코리아] 쌍용자동차와 에디슨모터스의 본계약 체결 소식에 에디슨모터스가 이틀 연속 상한가를 달리고 있다.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기준 에디슨EV는 전일 대비 29.93% 오른 3만6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에디슨EV는 전일인 10일에는 가격제한폭(29.98%)까지 오른 2만84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런 상승세는 에디슨모터스가 전날 쌍용차와 인수·합병(M&A) 본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 때문으로 풀이된다. 

쌍용자동차는 지난 10일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인수·합병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10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이후 지난해 11월 2일 양해각서 체결 및 정밀실사를 거쳐 인수대금과 계약조건에 대한 협상이 마무리 되면서 최종 본 계약을 맺게 됐다.

쌍용차 관계자는 “그간 본 계약 협상의 쟁점사항이었던 인수기획단 파견 시점은 회생계획안 인가 시점 이후로 하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에서 사전 승인을 요구했었던 대여 운영자금 사용에 대해서는 사전 협의하는 것으로 조율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쌍용차 전기차 및 내연기관차의 상품 경쟁력 향상을 위해 주행거리 개선, 대쉬보드 및 그릴의 개선을 위한 양사 엔지니어간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본 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인수대금(3048억원)의 10%(이행보증금 포함)에 해당하는 계약금 납입을 완료했다. 이후 3월 1일까지 회생법원에 쌍용차 회생계획안을 내고 향후 관계인 집회 채권자 및 주주 동의와 법원의 인가를 통해 회생절차를 종결짓는 절차만 남게 됐다.

이로써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인수대금 3048억원을 내고, 쌍용차 신주 6000만주를 주당 5000원에 취득하게 돼 최대 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하지만 에디슨모터스의 자금력과 회생계획에는 여전히 우려가 남아있다. 쌍용차 인수에 3월까지 치러야 할 잔금과 공익채권 7500억원을 포함, 총 1조원이 넘는 자금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에디슨모터스에 따르면 향후 전환사채 발행 및 유상증자, 쌍용차 평택공장 부지를 담보로 한 대출 등을 통해 1조원의 자금을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이 중 금융사에 평택공장 담보로 한 대출 규모가 7000억~8000억원으로 가장 많다. 

에디슨모터스는 이달 초 컨소시엄을 구성했던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키스톤PE)가 투자를 철회하면서 1차 자금조달 위기가 왔다. 이어 쌍용차의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생산 공장을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대출을 요청할 계획임을 피력했으나 산은 측은 부정적이다. 

이에 쌍용차의 평택 공장 부지를 주거 용도 변경을 통한 자산매각으로 유동성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안을 내놓았지만 평택시는 인수 기업 최종 확정 전에는 논의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평택시가 쌍용차의 공장 이전과 기존 부지 개발에 협력을 약속한 만큼 협의의 여지는 남아 있다는 시각도 있다. 

자금력 외에 에디슨모터스의 기술력에 대해서도 업계에서는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 앞서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는 “500억원 정도면 올해 전기차 10종을 출시할 수 있다”며 쌍용차의 전동화 계획에 자신감을 피력한 바 있다.

하지만 애초 전기버스가 주력인 에디슨모터스가 전기차 토털솔루션 기업으로서 2030년까지 30종의 전기차를 생산·판매한다는 목표가 현실적이지 않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이러한 가운데 쌍용차가 최근 비야디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공동 개발까지 선언해 그러한 해석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것.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공정 전환에는 인력 재교육과 신모델판매망 및 AS망 등 생태계까지 갖춰줘야 된다. 그러한 과정에서 탄탄한 기술력은 물론 상당한 비용이 든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에디슨모터스가 회생계획안에 쌍용차 정상화 방안과 세부적인 자금조달 계획을 얼마나 충실히 담느냐에 따라 최종 인수 향배가 갈릴 것으로 보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11일 <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가 여러 미디어와의 인터뷰를 통해 산업은행에 대출 신청을 통한 자금 마련에 대해 이야기한 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 건에 대해 산은 측에 아직 신청한 적도, 논의된 적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어려운 과정을 거쳐 본 계약을 체결하게 된 만큼 조속한 회생계획안 제출, 관계인 집회 동의 및 법원 인가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경영정상화를 이루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