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2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에서 열린 '윤퀴즈 온더 전북'에 참석해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2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에서 열린 '윤퀴즈 온더 전북'에 참석해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가난하고 못 배운 사람들은 자유가 뭔지, 왜 필요한지 모른다”고 발언해 논란에 휩싸였다.

윤 후보의 이 발언은 22일 전북대학교 대학생들과 ‘타운홀 미팅’ 자리에서 ‘국민의힘은 자유주의를 지향하는 정당인데 n번방 방지법 등 자유를 침해하는 법안을 찬성하는 사람과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냐’는 한 학생의 질문에 답을 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윤 후보는“자유민주주의에서 자유는 개인과 개인이 경쟁할 때 같은 링에 넣고 무자비하게 싸우라는 것은 아니다. 자유는 힘이 센 사람들이 핍박하고 억압할 때 연대해 지켜야 하는 것”이라며 “일정 수준의 교육과 기본적 경제 역량이 있어야만 자유라는 것이 존재하고 자유가 왜 필요한지 알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의 본질은 일정한 수준의 교육과 기본적 경제 역량이 있어야만 (지켜질 수 있다)”라며 “극빈의 생활을 하고 배운 것이 없는 사람은 자유가 뭔지 모를 뿐 아니라 자유가 왜 개인에게 필요한지 필요성도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공동체에서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것”이라며 “상당한 정도의 세금을 거둬 어려운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교육과 경제의 기초를 만들어주는 것이 자유의 필수 조건”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즉각 비판에 나섰다.

김우영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가난하고 못 배우면 자유로운 인간이 될 수 없고 자유롭고 싶어하지도 않는다는 말인가”라며 “놀라움을 넘어 과연 이 같은 발언을 한 대통령 후보가 있었나 싶다. 이런 인식을 할 정도니 국민을 무시하는 ‘개 사과’나 부인 문제에 대한 ‘억지 사과’가 나온 것”이라고 꼬집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윤 후보는 아마 모든 국민에게 일정 수준의 교육과 기본적인 경제 역량이 필요하다는 좋은 의도였다며 말꼬리 잡는다고 또 언론 탓을 할 것”이라며 “하지만 늘 일부 국민들을 깎아내리는 모습에서 윤 후보의 천박한 인식만 확인할 뿐”이라고 꼬집었다.

논란이 일자 윤 후보는 “그분들을 무시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그분들을 도와드려야 한다는 얘기”라며 “정말 끼니 걱정해야 하고 사는 게 힘들면 그런 걸 느낄 수가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라는 건 가난한 사람이나 공부 못한 사람이나 다같이, 자유인들이 서로 연대해 자유를 느끼게 하려면 그분들에게 좀 더 나은 경제 여건이 보장되게 하고 더 교육받을 수 있게 해서 자유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줘야 한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