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정부가 18일부터 사적모임 허용인원을 4명으로 축소하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도 업종에 따라 밤 9시나 10시까지로 제한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6일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전국에 동일하게 사적모임 허용인원을 4인까지로 축소한다”며 “식당·카페의 경우, 접종완료자로만 4인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미접종자는 혼자서 이용하거나 포장·배달만 허용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마스크 착용 및 취식 가능 여부를 기준으로 시설별 운영시간을 제한한다”며, “유흥시설과 식당·카페 등은 밤 9시까지, 영화관·공연장·PC방 등은 밤 10시까지만 운영할 수 있다, 청소년 입시학원 등은 예외를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와 함께 “대규모 행사·집회의 허용 인원을 줄이고, 일정규모 이상의 전시회·박람회 등에도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거리두기 조정방안은 18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16일간 적용된다. 

김 총리는 이번 거리두기 조정으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원안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영업시간 제한으로 입게 되는 직접피해에 대한 손실보상과 함께 방역패스 확대 등에 따른 현실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방역지원금’ 명목으로 좀 더 두텁게 지원할 것”이라며 “관계부처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조속히 확정,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