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선대위 김병기 현안대응TF단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김병기 현안대응TF단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더불어민주당이 14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장모 최모씨의 성남시 일대 토지 차명 소유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 현안대응 태스크포스(TF) 김병기 단장은 이날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 관련 공소장과 과징금 부과내역, 과징금 미납에 따른 최씨 소유 부동산 압류목록 등을 공개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최씨는 동업자 A씨와 함께 185억원 규모의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도촌동 일대 토지 6필지를 경매 매입하면서 명의신탁 약정을 맺었다. 이 약정에 따라 2필지는 A씨 사위 명의로, 4필지는 A씨 사위와 B법인 공동명의로 돌리는 수법으로 땅을 차명 소유했다.

김 단장은 “해당 혐의로 성남 중원구청이 최씨와 동업자 A씨에게 처분한 ‘과징금 부과 처분 통지서’에 따르면 최씨와 A씨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차명 관리한 도촌동 토지 6필지의 부동산 평가액은 185억여원”이라며 “최씨와 A씨에게 부과된 과징금은 각 27억 3000만원씩 총 54억 60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현안대응 TF에 따르면 최씨는 해당 과징금을 납부하지 않아 성남시 중원구청으로부터 서울 송파구 잠실 아파트와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토지 등을 압류당하기도 했다.

김 단장은 “양평 공흥동 특혜 개발 의혹, 양평 강상면 5필지 차명 소유 의혹, 성남 부동산 차명 투기 혐의에 이르기까지 김건희 패밀리의 부동산 집착은 무서울 정도”라며 “부동산 투기를 위해서라면 농지법, 부동산실명법 위반, 사기, 사문서위조, 위조사문서행사 등 온갖 불법행위를 자행했던 것으로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김 단장은 “대통령 후보의 가족이 16만평, 185억여원에 이르는 부동산을 차명 소유하는 방식으로 부동산투기를 일삼았다는 혐의를 납득할 수 있는 국민이 얼마나 되겠느냐”며 “윤 후보가 대권 욕심을 접고 가족 수사에 협조하는 것이야말로 윤 후보 가족이 저지른 부동산 교란 행위에 대한 유일한 속죄”라고 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